미국 월배당 ETF 모아가기 (SPHD, DGRW, DIA, QYLD)

미국 월배당ETF 모아가기

미국에는 월배당 해주는 주식, ETF가 있습니다. 국내주식만 했다면 월배당을 해준다는 사실에 놀라는 분들이 많은데요. 국내는 잘해줘야 분기/반기 이고, 12월말에 해주는 배당이 많죠. 월배당을 받으면 어떤 느낌일까요. 저도 얼마전에 월배당의 대명사 리츠 리얼티인컴을 매수해서 받아봤는데, 기분이 정말 좋더라구요. 만원가량의 달러였지만, 매월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배당이 들어오니까 건물주가 되서 매월 돈을 받는 기분이었습니다.

오늘은 미국 월배당 ETF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확히 표현하자면 ETF라서 배당보다는 분배금 이라는 표현이 맞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1. QYLD

QYLD는 Global X NASDAQ Covered Call ETF 로 미국 NASDAQ 100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리츠 처럼 매월 돈을 받는 것도 아닌데, 어떻게 분배금을 나눠줄까요. 바로 Covered Call 이기때문에 가능합니다. 콜옵션을 판매해서 옵션 프리미엄 수익을 얻어서 나눠줍니다.

일반적으로 Covered Call은 횡보장이나 천천히 오르는 장에서 좋은 성과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폭락장이라면 크게 물리게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국내에도  KODEX 미국S&P 고배당 Covered Call ETF가 있습니다. Covered call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서 알아보겠습니다 ^^

Covered Call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상장일 : 2012년 12월 13일

운용보수 : 0.06%

운용사 : 미래에셋대우 (Global X 인수)

분배금 : 11 – 12%

PDF : 33종목

다음은 나스닥100과 QYLD의 그래프 비교입니다.

QYLD 6개월
나스닥 100

그래프를 보면 아시겠지만, QYLD가 좀 더 급격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2.DIA

DIA는 SPDR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TF 입니다. 설명에서 보면알 수 있듯이 다우존스30을 추종하는 ETF 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ETF 3개만 꼽는다면 DIA, SPY, QQQ가 있습니다. 그 만큼 유명한 ETF 입니다. 1998년 부터 오랫동안 운영되었던 ETF로 각 섹터별 대표기업들이 편입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 핫한 4차산업혁명(IT) 관련된 기업들은 비중이 낮은편 입니다. IT섹터의 비중은 26% 정도로 SPY, QQQ에 비해서 낮은편 입니다. IT섹터의 비중이 가장 높은 ETF는 QQQ 입니다. 시간이 흐르면 IT섹터의 비중이 점점 올라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상장일 : 1998년 1월 14일

운용사 : State Street

운용보수 : 0.16% (연)

분배금 : 2.59%

다음은 기업비중, 섹터비중에 대한 내용입니다.

DIA 기업비중
DIA 기업비중
DIA 산업섹터
DIA 산업섹터

3.DGRW

DGRW은  Wisdom Tree US Quality Dividend Growth Index 입니다. 과거 인베스트 플레이스에서 30년간 장기보유해야할 1순위 ETF로 뽑히기도 해는데요. 14년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배당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17년도에 16년과 비교해 봤을때 분배금이 살짝 줄었던 시기가 있었는데, 크게 볼 부분은 아니랍니다. 섹터를 한번 살펴보면 성장위주의 IT섹터의 비중이 높은편이고, 리츠섹터가 가장 적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성장측면에서 기업들을 선정하고, 급변하는 시대에 맞춰서 운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배금과 함께 높은 상승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상장일 : 2013년 5월 22일

배당 : 2.16%

추종지수 : WisdomTree US Dividend Growth Index

운용보수 : 0.28% (연)

다음은  DGRW 섹터비중, 기업비중 입니다.

DGRW 기업비중
DGRW 기업비중
DGRW 산업섹터
DGRW 산업섹터

4.SPHD

SPHD는 Invesco사의 S&P500 추종 고배당 저변동 ETF 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저변동, 오르고 내리는 폭이 적은 우량한 기업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사업을 통해서 특정 섹터에 자리를 잡은 기업들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수가 폭락했을때 다른 ETF와 비교해 봤을때 방어력 좋게 버텨냈지요. 하지만, 상승시기에 다른 ETF에 비해 좀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월배당을 해주는 대표적은 ETF로 오랫동안 사랑받아왔구요. 성장성이 조금 떨어진다고 하지만 연금처럼 월배당 따박따박 받으면서 마음편히 계시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운용금 : 0.30% (연)

배당 : 4%대

추종지수 : S&P500

운용사 : Invesco

SPHD 기업비중
SPHD 기업비중
SPHD 산업섹터
SPHD 산업섹터

이상 미국 월배당 ETF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국내기업, ETF와 또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는 미국 ETF. 조금씩 모아가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This Post Has One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