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티인컴(realty income) 월배당의 매력

리얼티인컴
리얼티인컴

대표적인 월배당 주식 리얼티인컴

미국주식을 경험해보지 못하면 월배당을 해주는 기업에 대해서 모를 수 있습니다. 보통 국내주식을 했다면 배당을 분기배당, 중간배당, 결산배당 3가지 정도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미국에는 리얼티인컴같은 월배당을 해주는 기업이 많습니다. 

배당이란?

주식을 잘 모르는 주린이 분들이 볼 수 있기 때문에 배당에 대해서 설명하고 넘어갈게요. 배당은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에게 소유 지분에 따라서 기업의 이윤을 분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신의 돈을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누릴 수 있는 특권이라고 볼 수 있죠.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 기준일에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일은 기업마다 다릅니다.

리얼티인컴 소개

1969년에 설립되었으며 1994년 뉴욕증시에 상장된 S&P500 기업입니다. 입주률은 1996년 이후 96% 아래로 떨어진적이 없습니다. 1994년 이후 연간배당성장률은 4.5%, 연간 총수익률은 16.8%, 분기별 88회 연속 배당금증가, 592회 연속 월배당을 지급했습니다. 

상장 후 26년동안 건실했던 기업입니다. 2020년 코로나에도 월배당을 올려서 지급했습니다.  회사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면 “The Monthly Dividend Company” 라는 문구를 볼 수 있는데요. 회사가 월배당에 얼마나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리얼티인컴 배당금 

리얼티인컴 배당금
리얼티인컴(realty income) 배당금

다음은 2020년 리얼티인컴 배당금 지급 상황입니다. 위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6월에 또 한번 배당금을 높였습니다. 0.233에서 0.2335로 0.0005 달러가 증가했네요.  코로나 때문에 어려운 상황에서 배당금을 올려서 지급했다는게 정말 대단합니다. 최고점에 비해서 많이 떨어진 상황이기 때문에 꾸준히 모아가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요. 폭락했을때 시가배당률이 5.17%까지 올라갔는데, 나스닥도 회복을 하면서 4.65% 까지 내려왔네요.

이번 큰 폭락으로 언택트 관련주식들로 재미를 봤던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리얼티인컴같은 월배당을 주는 기업을 매수해 보면 어땠을까 생각이 듭니다. 국내주식에서 느낄 수 없는 연금(?) 같은 매력의 리얼티인컴. 국내에도 괜찮은 배당주들이 있습니다. 가격에 큰 변동이 없고 안정적이라고 생각 할 수 있는 맥쿼리인프라나 삼성전자우 등등. 그러나 월배당은 아니죠. 

그렇다면 리얼티 인컴은 어떻게 월배당을 줄 수 있는 걸까요. 바로 월임대료를 받는 리츠기업이기 때문에 입니다. 부동산은 매월 임대료를 받죠. 전세같은 경우 국내에만 해당되고, 미국은 매매가 아니라면 월세를 내야합니다. 

국내주식 배당의 정석 맥쿼리인프라 알고계신가요?

리얼티인컴 실적

손익계산서
리얼티인컴(realty income)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대차대조표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

2019년 6월에 비해서 2020년 3월은 전체적이 수익이 늘어났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이후 실적이 어떻게 될지 걱정도 되고 기대도 되는데요. 배당금을 늘렸다는건 그리 나쁘지 않다는 신호가 아닐까 생각이드네요.

리얼티인컴 임차인

리얼티인컴 임창
리얼티인컴(realty income) 임차인

가장 높은 비중은 월그린(Walgreens) 입니다. 좀 생소하실 수 있는데요, 미국에 가면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약국입니다. 국내에도 입점해 있는 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익숙한 세븐일레븐(7-Eleven), 달러제네럴(Dollar General), 달러트리(Dollar Tree)/패밀리달러(Family Dollar)는 이해하기 쉽게 국내 다이소같은 천원마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페덱스(FedEx), LA피트니스(LA Fitness), AMC Theaters, Regal Cinemas, 월마트(Walmart), Sainsbury’s 등등 있습니다. 점포수가 가장 많은건 달러제네럴(Dollar General) 이네요.

리얼티인컴 월배당의 매력

공무원들은 나이가 들어서 국가에서 높은 연금을 줍니다. 일하지 않아도 꼬박꼬박 연금이 들어오죠. 그리고 건물주들도 임차인에게 임대료를 받습니다. 이것도 일하지 않아도 들어오게 되는 돈이죠. 이런 수입구조 누구나 다 가지고 싶어할텐데요. 가장 적은 금액으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리얼티인컴같은 월배당 기업의 주식을 모아가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여윳돈을 모아뒀다가 큰 폭락이 올때 한번에 매수해도 좋고, 조금씩 모아가는 것도 장기적으로 봤을때 좋습니다.

임대료를 받는(?) 그런 삶. 저도 한번 느껴봤답니다.

키움 배당문자
리얼티인컴(realty income) 배당문자

현재 평단가 57.819에 48주 보유하고 있는데요. 배당입금이 8.64USD, 세전으로 7.34USD가 들어왔습니다. 외국납부세액이 1.30USD 달러네요.

This Post Has One Comment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