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 ETF GLD (실물금 추종) 알아보기

ETF를 통해서 다양한 곳에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원유, 팔라듐, 은, 금, 달러 등등.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오늘은 금 ETF 중 하나인 GLD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GLD ETF 소개

1.운용사 : SPDR

2.개시일 : 2004년 11월 18일

3.운용보수 : 0.40%

4.경쟁 ETF : IAU, GLDM, SGOL, BAR, IAUM

5.일일거래량 : $1.58B

런던 금고에 보관되어 있는 금괴를 사용하기 때문에 100% 금현물가격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금 ETF의 장점으로 사고, 보관하고, 보증하는 어려움을 줄였구요. 0.40% 이라는 운용보수가 들어가지만 부담스러운 편은 아닙니다. 경쟁 IAU ETF는 더 낮은 운용보수(0.25%)를 가지고 있는 상품도 있습니다. SGOL은 0.17%, GLDM은 0.18% 입니다.

GLD ETF 주가

GLD_차트
GLD 차트

과거 10년 데이터의 수익률을 보면 4% 이상 입니다. 안전자산인 점을 감안하면 좋은 수익률을 보여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제위기, 코로나 같은 혼란한 시기가 오면 수익률이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안전자산의 선호도가 급격하게 올라가기 때문인데요. 공포지수와 연관되는 vix지수와 비교해보면 반비례로 움직이기도 합니다. (아닌경우도 있긴함)

아쉽게 배당수익률은 없는데요, 원하신다면 금광회사를 추종하는 GDX ETF를 추천해드립니다.

GLD ETF 구성

GLD_구성
GLD 구성

금 100%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IAU ETF와도 비슷한 성과를 낸다고 볼 수 있구요. (다른 경쟁 ETF도 마찬가지, 그러나 GDX는 금광회사를 추종하기 때문에 다름)

결론적으로 실제 금에 투자하면 운송,보관, 출고, 재운송수수료를 지불해야 하고 금거래소에서 거래하면 수수료와 이전비용도 적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수료나 유동성 측면에서 유리한 GLD, IAU 같은 금 ETF를 추천드립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