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D(주식차액결제) 거래와 전문투자자 자격 알아보기

CFD_부자
부자

CFD란?

CFD 란Contract For Difference의 약자입니다. 구글번역을 돌려보니 ‘차액계약’ 이라고 나오는데요.CFD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않아도 가격변동을 통해 차액을 얻는 장외파생상품’ 입니다. 레버리지도 가능하구요. 레버리지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서 ‘대출’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00만원을 가지고 1000만원을 투자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되요.종목의 증거금률을 통해 레버리지 거래가 가능한데요. (증거금율이 10%면 내가 가지고 있는 금액이 100만원 이라면 10배까지 투자가 가능합니다. (1000만원 이겠죠?) 많은 투자자분들이 CFD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이용합니다.

CFD 장점


최대 장점은 역시, 레버리지 효과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증거금율이 10%였다면 (10만원으로 100만원 가량의 주식매수가능) 2021년 4월 부터 40%로 조정되었습니다.(종목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즉, 2.5배의 레버리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죠 (10만원으로 25만원 가량 주식매수가능) 레버리지 효과가 낮아졌지만, 폭락장일때 반대매매가 줄어들고 시장이 안정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가 레버리지 투자를 하기위해서 미수 또는 신용대출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자를 생각해보면 CFD 보다 좋은선택은 아니죠. 전문투자자 요건만 갖추고 있다면 CFD를 이용하는게 훨씬 더 큰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롱,숏 포지션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선물과 비슷하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만기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리스크 회피를 위한 헷지전략은?

CFD 단점


레버리지 투자는 큰 리스크를 감수해야 합니다. 상승한다면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하락한다면 더 큰 피해를 입게 되는 것 이죠.10만원으로 10%의 증거금율을 통해 100만원 가량의 주식을 매수했다면, 10% 하락하면 반대매매를 당하게 되겠죠. 투자자가 가지고 있는 10%의 자본이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의 폭락으로 반대매매가 발생하고 더 큰 폭락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문투자자 자격


[필수요건]

1.최근 5년 동안 1년 이상 금융투자상품 월말평균잔고가 5000만원 이상

2.금융투자상품 투자 가능 계좌가 개설일 1년 경과

[선택요건]

1.소득 : 직전 연도 본인 소득액이 1억 이상 이거나 부부합산 1억 5000만원 이상

2.자산 : 거주하고 있는 부동산 금액 제외하고 순 자산 5억원 이상 (기혼자라면 부부합산 필수)

3.전문가 : 감정평가사, 변호사, 변리사, 세무사, 금융투자분석사, 투자자산운용사, 공인회계사, 재무위험관리사 등등 (해당분야 1년이상 종사)


이상 CFD 관련내용 알아봤습니다.

기저효과 뜻 무엇일까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