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균등배정과 비례배정 차이점은?

공모주 열기가 뜨겁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팜, 카카오뱅크, 크래프톤 등등. 굵직굵직한 기업들이 상장되고 큰 수익을 거둔 투자자분들 많습니다. 오늘은 균등배정비례배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IPO
IPO

균등배정 비례배정 차이점

공모주 방식에는 균등배정과 비례배정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균등배정방식이었고 현재는 균등배정과 비례배정에 각각 할당해서 공모주 청약을 하고 있습니다. (증권사 마다 그 비율이 다릅니다.) 비례배정은 돈많은 큰손투자자들만 참여할 수 있었다면 균등배정은 소액투자자들도 참여가 가능하죠.

균등배정이란?

균등배정 방식은 올해 처음 도입 되었는데요. 과거 특정주식 공모에 1 – 2억씩 넣었지만 3 – 4주 밖에 배정받을 수 없었다는 기사 보신적있나요? 내가 넣은 돈에 비례해 배정받았기 때문에 큰 금액이 필요했습니다. 즉, 큰손들만 많은 수의 주식을 할당받을 수 있었죠.

이런상황에서 금융당국은 소액투자자들 참여기회를 높이기 위해 균등배정방식을 채택했습니다. 50%는 비례배정방식으로 진행되고, 나머지 50%는 균등배정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죠.

균등배정방식은 100명의 투자자가 공모청약을 진행했다면 100명에게 똑같이 균등배분해주는 것 입니다. 청약을 위한 최소금액만 가지고 있다면 균등하게 배분 받을 수 있죠. 그러나 경쟁률이 너무 높다면 0주를 배정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최소금액 이상 청약을 진행해도 적은 수량을 받게 될 수도 있죠.

균등배정 계산

배정물량 / 총청약건수 입니다. 예를들어, 배정물량이 12,000주, 총청약건수가 5,000주라면 2,3주를 배정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최소청약수량인 10주만 신청했다면 증거금 부족으로 추가증거금을 납부해야됩니다.

비례배정이란?

비례배정방식은 말 그대로 비례해서 주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공모금액에 비례해서 더 큰 금액을 입금했다면 더 많이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공평한 방식이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소액투자자들에게 기회가 없기때문에, 소위 돈 많은 큰손들이 많은 물량을 가져갔습니다. 인기 공모주는 4-5천만원에 1주씩 배정받을 수 있으니, 소액투자자는 참여조차 하지 않았겠죠. 그래서 나오게 된 것이 균등배정이랍니다.

비례배정 계산

총청약주식수 / 배정물량 입니다. 예를들어, 총청약주식수가 100,000주고 배정물량이 10,000주라면 10:1 경쟁률이 되고, 10주를 신청해야 1주를 받을 수 있게 되죠. 여기서 1주에 공모가가 100,000원 이라면 1,000,000원 있어야 1주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IPO, 락업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