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 스퀴즈(Short Squeeze), 숏 커버링(Short Covering) 뜻과 사례 알아보기

숏 스퀴즈 (Short Squeeze) 뜻

여기서 숏(short)은 ‘주식가격이 떨어진다’에 베팅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선물거래에서 가격이 상승에 베팅하는 것을 롱(long), 하락에 베팅하는 것을 숏(short) 이라고 합니다.) Squeeze는 ‘짜내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즉, 숏(short)에 ‘베팅하고 있는 사람들을 짜내고 있다?’ 라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죠. 숏(Short)에 베팅하고 있는 투자자에게 좋은 상황은 아니라는게 느껴지시죠.

숏 스퀴즈를 정확히 이해하려면 공매도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공매도 알아보기

공매도는 주식을 빌려서 현재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팔고, 더 떨어진 가격에 매수해 갚으면서 이익을 실현합니다. 숏 스퀴즈(Short Squeeze)는 주식을 팔고 떨어진 가격에 매수해야 하지만 반대로 가격이 상승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즉, 더 비싼 가격으로 매수해 빌린 주식을 갚아야 하는 상황이 생기게 되죠.

숏 스퀴즈(Short Squeeze) 사례

폭스바겐 (2008년)

숏 스퀴즈(Short Squeeze)하면 대표적으로 생각나는 사례입니다. 이 사건으로 폭스바겐은 처음으로 시가총액 1위 기업이 되기도 했습니다. 헤지펀드에서 폭스바겐 공매도했으나 포르쉐가 경영권을 가져가기 위해 폭스바겐을 매수하면서 이런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폭스바겐_숏스퀴즈
폭스바겐 숏스퀴즈 차트

결과적으로 포르쉐는 폭스바겐 지분을 70% 이상 소유하게 되었고, 공매도 세력들은 포지션 청산을 위해 1000유로 이상을 내고 매수하게 되었죠.

숏 커버링(Short Covering) 이란?

공매도를 위해 빌린 주식을 매수에서 갚는 것을 숏커버링(Short Covering) 이라고 합니다.

숏커버링의 시나리오는 2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1)공매도->주가하락

공매도 세력의 예상대로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매도한 가격보다 주식 가격이 하락해서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생겼고, 매수해 빌려온 주식을 갚으면 됩니다. 즉, 차익실현성공으로 숏커버링(Short Covering)이 되었습니다.

2)공매도->주가상승

공매도 세력의 예상과 반대로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손실폭을 확인해 보면서 더 버틸지 청산을 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손실 계산은 대주자에게 지급할 이자에 대한 비용과 기타비용도 계산해야되겠죠. 더이상 버틸 수 없다면 더 높은 가격에 주식을 매수해 대주자에게 돌려줘야합니다.

즉, 더 높은 가격에 주식을 매수해야하기 때문에 가격은 상승하게 되며 숏 스퀴즈(Short Squeeze)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 숏 스퀴즈, 숏 커버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