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과 배당락 알아보기

배당 영어
배당

오늘은 배당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금까지 돈을 어떻게 모으셨나요? 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투자가 아니라면 예금 또는 적금을 들어서 돈을 모으셨을거에요. 그런데 요즘같은 시대는 금리가 너무 낮죠? 그래서 주식이나 부동산, 가상화폐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주식은 위험자산 투자라고 볼 수 있는데요. 예금이나 적금은 은행금리를 통해 연 몇%씩 받게 됩니다. 주식투자에서 배당도 매월/분기/반기/매년 정기적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락이란?

여기서 락은 떨어질락 입니다. 즉, 배당을 받고 떨어진다는 의미죠. 배당락(Ex-Dividend)은 꼭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주식가격이 배당을하고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배당락은 왜 발생할까요?

배당락은 배당을 받지못하는 투자자와 배당을 받는 투자자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서 발생됩니다. 배당을 받기 위해서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 받게 되죠. 그런데 이 과정에서 배당을 받기위해 바로 전날에 매수를 하는 투자자도 있겠고, 오래전부터 장기투자를 해온 투자자도 있을 것 입니다. 이런경우 형평성이 어긋나는게 아닐까요?

그러나 주식에서 사는 시점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주식에서 보통주 또는 우선주에 대한 차등은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주식을 매수하는 주주입장에서 모두 동등하고 공평합니다. 보유기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의개서정리’ 를 통해 특정일을 정하고 그 기간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배당을 주는 것 입니다. 그리고 다음날 배당락이 발생하게 되죠.

만약, 배당락이 없다면 배당수익과 주식가격이 동시에 존재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배당기준일에 주식을 매수한 투자자가 가장 큰 이익을 얻게되죠. 그래서 과거부터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 배당기준일 다음날 주식을 매수한 주주 모두에게 불평등이 생기게 됩니다. 배당기준일 다음날에 주식을 샀다면 배당을 받지 못하게 되고, 배당기준일을 넘겼다면 배당락을 맞기 때문에 주식가격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배당 장점은?

배당을 받게되면 배당락이 발생하고 주식가격이 떨어지지만 장점이 있습니다.

배당을 한다는 것 자체가 기업이 돈을 잘 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이익을 주주에게 나눠준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실적이 좋지 않은데, 배당을 해 줄 수 있을까요? 그리고 배당을 꾸준히 해주는 기업은 배당락 이후에 주가 회복도 빠른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회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망하지 않을 기업이기때문에 쭉 장기투자를 할 수 있는 것 이죠.

즉, 주식가격이 회복되었다고 생각하면 배당도 받고 주식가격도 상승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됩니다. 배당주가 인기있는 이유입니다.

배당주 투자?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때 배당주 투자는 매력적 입니다. 그러나 역시, 시기가 중요합니다. 큰 폭락 이후 배당주를 사는게 좋은 선택일까요? 개인적인 경험으로 배당주 보다 성장주 투자가 더 좋다고 봅니다. 배당을 아무리 많이 줘도 폭락 이후 반등만큼 이익을 주지는 못합니다.

이번 코로나때 직접 투자를 하고 느낀점 이네요. 국내 대표 배당주 삼성화재우 비중이 가장 높았는데, 성장주 투자보다 수익률이 저조해서 현타가 왔던 경험이 있습니다. 물론, 저가에 사서 두고두고 배당을 먹겠다는 생각이면 좋겠지만, 수익률 차이가 꽤 나더라구요. 배당 10번 이상 먹을 수익률이 성장주에서 나왔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