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장주식(장외주식) 매매방법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의 주식을 사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원하는 증권사에 가입을 하고 계좌를 만들고 매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요새는 HTS, MTS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그러나 상장되지 않은 장외주식을 사고싶은 경우 어떻게 하면 될까요? 상장주식을 사는 것 보다 복잡하지만 거래 가능 합니다. 오늘은 비상장주식 매매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상장주(장외주식)란?

상장되지 않은 주식으로 장외주식 입니다. 최초, 비상장주식을 공모할때 가주권을 주주에게 줍니다. (가주권은 가격, 주식수를 표시한 것) 꼭, 법적으로 매매계약서 작성을 완료해야 거래가 성립됩니다.

장외주식은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통일주권과 비통일주권인데요.

통일주권

증권법에 규정된 주권입니다. 증권계좌간 위탁거래가 가능합니다. 증권예탁원을 통해 통일주권을 예탁 후 매매자사이에 증권회사 계좌로 거래를 합니다. 이런경우 개인이 회사의 명의개서를 하지않아도 됩니다. (명의개서 : 주주성명,주소를 주주명부에 기재함)

비통일주권

통일주권과 다르게 매매자간 매매계약체결 후 꼭 해당회사의 명의개서 신청을 해야됩니다. 명의개서를 하지 않는다면 주주권한행사를 할 수 없습니다.

장외주식 매매방법은?

장외주식은 제도적으로 보호를 받지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철저히 조사하고 거래를 진행해야됩니다. 매매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계좌이체방식과 직접거래방식이 있습니다.

38커뮤니케이션

38커뮤니케이션의 매수/매도 게시판에서 종목, 가격, 수량 등을 기입하고 올리셔도 됩니다.

장외주식 매수/매도 필수사항

1. 거래자 신분확인

2. 거래자 주소, 핸드폰번호, 유선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필수 기입

3. 통일주권인 경우 ‘대한민국정부’ 은서 확인

4.증권예탁원 고객상담실에 전화해 사고주식확인 (02-758-2333)

5.거래는 꼭 주식인수도계약서를 서로 주고 받아야함

6.통일주권이 발행되지 않았다면, 주식인수도계약서 및 향후 실물주권 발행 시 주식 줄것을 계약해야함 (공증절차가 있어야 안전)

이상 장외주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