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스윙매매 기법 및 종목선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는 여러가지 기법이 존재합니다. 눌림목매매, 물타기, 불타기, 낙주매매. 적상병매매, 당면기법 등등. 재미있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기법도 있구요. 이름만 들었을때 어떤건지 추측이 어려운 기법도 있습니다. 대부분 장기, 가치투자를 선호하는 사람이 아닌 단기로 매매하는 투자자가 사용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스윙매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스윙매매란?

스윙매매는 무엇일까요? 스윙(Swing)은 사전상 무언가를 휘두르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포츠용어로 권투에서 ‘수평으로 크게 반원을 그리듯 주먹을 휘두르는 동작’, 야구에서 ‘타자가 배트를 휘두르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스윙(Swing)’은 주식에서 어떤 의미로 사용될까요?

주식시장은 상승과 하락의 연속입니다. 그리고 물결치듯 반복을 하게 되죠. 하락이 연속되면 주식가격은 계속 떨어지고, 상승이 연속되면 주식가격이 계속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나 한쪽방향으로 계속 움직이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코로나 같은 큰 위기가 아닌이상 코스피가 1400을 찍는 큰 하락의 연속은 없죠.

일반적으로 상승추세와 하락추세에 따라서 파동의 덩어리가 만들어집니다.

주식 파동 한덩어리
그래프 파동

하락의 저점에서 매수해 상승의 고점에서 파는 방법을 스윙매매 라고 합니다. 하락추세의 끝에서 매수해 상승추세에서 매도하는 매매기법이죠.

스윙매매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바로, 턴어라운드 지점을 찾는 것 입니다. 저점을 찍고 상승추세로 가는 변곡점에서 매수해야됩니다. 그래야 상승추세 폭을 수익구간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승추세가 끝나는 지점에서 욕심 부리지 말고 매도를 해야 됩니다. 매도가 늦어지면 하락추세로 접어들어 수익감소 구간으로 들어가게 되죠. ‘매수는 기술이고 매도는 예술이다’ 라는 주식판 유명한 명언도 있죠.

스윙매매 종목선정 방법

1. 거래량 (테마주)

스윙과 같은 수급으로 투자하는 단기적인 방법은 거래량이 꼭 받쳐줘야합니다. 그래야 상승이던 하락이던 추세를 만들 수가 있죠. 보통 테마가 붙는 종목들이 거래량이 높은 편이죠. 그날그날 뉴스를 검색하거나 장시작전 종목 호가창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2. 눌림목

매수시점은 눌림목에서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물려도 하락구간을 작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일봉을 통해 눌림목 구간을 확인하면 됩니다.

3. 차트

일봉, 주봉을 보면서 전반적으로 어떤 움직임을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너무 큰 변동폭으로 추세가 이뤄진다면 심리적으로 흔들릴 수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패턴을 가지고 상승/하락추세를 가지고 있는 종목을 선정하는게 좋습니다.

*모멘텀 투자란 무엇일까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