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물타기 뜻 알아보기 (평단계산기)

안녕하세요. 주식은 다양한 용어가 존재합니다. 정식용어들도 있지만, 물타기, 불타기 같은 느낌의 용어도 있습니다. 다소 정식용어가 아닌 것 같지만, 커뮤니티나 일상에서 주식이야기를 할 때 사용하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습니다. 오늘은 물타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물타기 뜻

주식에서 물타기 무엇을 의미할까요?

투샷 아이스아메리카노에 물을 타면 맛이 좀 희석되죠? 내가 매수한 주식의 가격이 떨어졌을때, 평단가의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 물타기를 하는 것 입니다. 1,000원에 매수한 주식이 900원까지 떨어지면 10% 손해를 보는데요, 900원일때 남은돈으로 ‘물타기’를 한다면 평단가가 1,000원에서 낮아지게 됩니다. 즉, 낮아지는 평단가 때문에 내 하락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물타기를 하는 이유는 ‘평단가를 낮추기 위해서’ 입니다. 주식은 떨어져도 언젠가 반등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로 인해 큰 폭락때 주식을 샀다면 V자 반등을 하면서 2,3배 오른분들이 많이 계시죠? 폭락 했을때 현금을 가지고 계셨다면 주식을 좀 더 매수해 ‘물타기’를 하셨을 겁니다.

물타기는 언제할까요?

우선, 물타기를 하려면 현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현금이 모두 주식에 들어가 있다면 물타기를 할 수 없죠. 하락을 대비해 꼭 현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주식이 싸졌을 때 매수 할 수 있습니다. 내가 매수한 종목이 계속 하락할 때, 기업에 문제가 없다면 물타기를 통해 분할로 매수하는게 좋습니다. 평단가는 낮아지고 나중에 반등이 나올때 수익구간에 더 빨리 갈 수가 있죠.

물타기는 여러번 매수해 평단가에 변화가 생기기때문에 계산을 잘해야합니다.

물타기 계산기

물타기 계산기
물타기 계산기

가끔 검색을 통해 ‘물타기 계산기’ 사이트에 접속했는데, EXE 파일이나 기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면 해킹 우려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사이트를 통해 ‘물타기 계산기’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주식투자 필수! 리포트 볼 수 있는 곳 알아보기!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