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모멘텀 투자 뜻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도 각각 스타일이 있습니다. 단기매매를 중심적으로 하는 사람, 성장주 투자, 가치주투자, 스윙 등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성장주에 투자하는 분들이 많은 수익을 내고 있죠. 테슬라 같은 앞으로 성장할 수 있는 성장주에 투자하면서 큰 수익을 내고 계신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모멘텀 투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모멘텀(momentum) 뜻

모멘텀은 주식말고 다른 분야에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영어로 ‘momentum’ 입니다. 물리학에서 ‘물체가 한쪽방향으로 지속적으로 흘러가려는 경향’ 을 의미합니다. ‘추진력’, ‘여세’, ‘동력’, ‘타성’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죠.

모멘텀 추세 그래프
상승추세 그래프

모멘텀(momentum), 주식에서 어떤 의미로 받아들이면 될까요?

현재 주가의 ‘추세’ 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상승추세인지 하락추세인지 판단할 때 사용하는데요. 추세(모멘텀)가 얼마나더 상승하는지 또는 하락하는지 예측하는 의미로 모멘텀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그 추세를 예측만 할 뿐 입니다. 가령 건설사가 수주를 받아서 주식이 장대양봉이 나오고 상승한다면 ‘수주’ 라는 재료로 상승추세(상승모멘텀)에 올라탔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좋은 뉴스가 나왔다고 해서 모두 상승추세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니죠? 미리 반영된 가격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추세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예측의 영역입니다. 추세가 상승인 것 같으니, 해당 기간동안 주식을 매수해서 보유하고 있는 것 입니다. 이러한 추세는 계속 이어질 수도 있고 갑자기 꺾일수도 있죠.

모멘텀을 통해 주가가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 추세를 예측하고 분석하는 것을 주식에서 기술적분석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분석기간과 데이터기간에 따라서 단기/중기/장기 모멘텀으로 뷴류할 있습니다.

모멘텀 투자 어떻게?

실제로 모멘텀 투자는 어떤 방식일까요? 모멘텀 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 국내뿐만아니라 전세계적인 상황과 시장분위기, 테마, 투자심리, 수급, 종목정보 등등. 다양한 접근과 분석이 필요합니다.

간단한 예로, 미국 대통령이 트럼프에서 바이든으로 바뀌면서 생겨날 수 있는 모멘텀으로 친환경 관련주가 있습니다. 바이든이 어떤 정책을 펼칠 것 이며 앞으로 세상의 변화를 생각해 본다면 모멘텀은 충분히 생겨날 수 있으며 잘 들어맞으면 어떤 회사 주식이 가격이 오를지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모멘텀투자 VS 가치투자

모멘텀투자 반대진영은 가치투자 입니다. 가치투자는 현재 저평가되고 있는 종목을 발굴해 싼가격에 사서 길게 들고가는 투자방법입니다. 그와 반대로 모멘텀투자는 기업의 호재가 발생하면 투자자들의 수급이 쏠리기 때문에 상승하는 타이밍에 맞춰 매수 하는 것 이죠. 기업의 재무제표나 매출액, 영업이익 같은 실적을 보는방법이 아니고 타이밍을 보고 들어가기때문에 주식보유기간이 가치투자에 비해서 짧습니다.

그러면 어떤 투자방법을 선택하면 좋을까요?

개인적인 생각은 직장인 투자자라면 가치투자를 선택해야된다고 봅니다. 모멘텀투자는 그만큼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야되며, 매수/매도를 타이밍에 맞게 선택해야 하기때문에 좀 더 신경을 써야됩니다.

그에 비해 가치투자는 저평가종목을 발굴해서 길게 들고가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가 떨어졌다고 판단되기 전까지) 다소 마음편히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당장 수익을 내고 싶고 빨리가고 싶다라면 모멘텀투자를 선택해야된다고 봅니다.

*주식 리포트 보는방법 알아보기!

이상 모멘텀 뜻 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