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기초 매수 매도 뜻 알아보기

주식투자를 시작하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될까요? 기업의 주식을 사야합니다. 반대로 기업의 주식을 파는 행위도 해야되구요. 이렇게 사고 파는 기본적인 행위 매수/매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주린이분들은 헷갈릴수도 있지만, 실제로 주식을 사고 팔아보면 금방 적응하실거에요. 그만큼 접해보지 않아서 그렇지 금방익숙해질 수 밖에 없는 주식용어입니다.

매수(買收)란?

매수는 기업의 주식을 ‘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자뜻은 ‘사서 거두어 들임’ 의미가 있습니다. 즉, ‘주식을 매수한다’ 는 의미는 ‘기업의 주식을 사는것’ 입니다. 영어로 ‘사다(BUY)’ 입니다.

매도(賣渡)란?

매도는 기업의 주식을 ‘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자뜻은 ‘팔아서 넘김’ 의미가 있습니다. 즉, ‘주식을 매도한다’는 의미는 ‘기업의 주식을 파는것’ 입니다. 영어로 ‘팔다(SELL)’ 입니다.

매수/매도 쓰임새

주식외에도 부동산이나 채권등 무언가를 사거나 팔때도 사용됩니다. 예를들어, 부동산 계약을 진행하는 경우, 계약서에 매수자/매도자에 대한 표시를 하죠. 매수자는 ‘부동산을 사는 사람’ 매도자는 ‘부동산을 파는 사람’ 이겠죠. 계약서상에 표시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정확히 표기해야 됩니다. 실수하면 법적효력을 기대하기 어렵게 됩니다.

그렇다면 매매(賣買)는?

매수, 매도 뜻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매매(賣買)는 어떤 뜻을 가지고 있을까요? 첫 ‘매(賣)’는 ‘살 매’ 다음 ‘매(買)’는 ‘팔 매’ 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매수와 매도의 뜻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거래행위’ 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식을 매매한다’ 주식을 사고판다는 의미겠구요. ‘부동산을 매매한다’ 역시, 부동산을 사고파는 거래행위를 의미합니다.

호가창 매수/매도

현대차 호가창
현대차 호가창

다음은 현대차 호가창 입니다.

호가창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매수자와 매도자의 가격을 볼 수 있는 화면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호가창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하단 빨간색 가격표들이 주식을 사려고 하는 사람의 ‘매수가격’ 이고, 상단 파란색 가격표들이 주식을 팔려고 하는 사람의 ‘매도가격’ 입니다. 현재 259,000원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구요. 259,000원에 팔려고 하는 ‘매도자’들의 물량은 10,431개 입니다.

팔려고 하는 ‘매도자’는 현재가격 보다 조금이라도 비싸게 팔고 싶겠고, 사려고 하는 ‘매수자’는 현재가격 보다 조금이라도 싸게 사고 싶겠죠?

이상 매수/매도 뜻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