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 뜻 알아보기 (업무협약, 양해각서)

뉴스 기사를 보면 기업간 MOU를 체결했다는 소식을 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트론바이오와 이연제약 백신플랫폼개발 MOU’ 라는 기사가 있는데요. 제목만 봤을때 ‘두 회사가 같이 백신개발을 하는구나’ 라고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협약을 통해 두 회사는 바이러스 대상 백신제제와 항바이러스 신약분야를 중점으로 여러가지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 및 사업화를 목표로 진행한다고 하는데요.

MOU 악수
MOU 악수

여기서 두 회사간 업무협약하는 MOU 정확히 무엇일까요?

MOU란?

MOU(Memorandum Of Understanding)의 약자로 기업간 업무적인 제휴관계를 맺기위한 협동조약 입니다.(양해각서) 새로운 업무나 계획하고 있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양사 지원을 받거나 지원을 해주는등 기업대표자간 협조해서 성과를 내기 위해 체결합니다.

서로간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 서로의 이해득실을 따져 협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즉, 정식계약을 하기전 두 기업간의 이해관계나 합의사항을 확인하는 협약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단, 국가기관에서 기업이나 연구기관과 맺는 MOU는 정식계약이 의미가 없기때문에 MOU체결만 해도 양사가 업무협의를 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법적 구속력이 있는 내용보다 두 기업의 신뢰를 바탕으로 사업을 수행해야된다거나 공동진행을 위한 약속을 할 때 체결합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법적 구속력 여부가 상이한점은 확인해봐야 합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차이점은?

MOU 장점

두 기업간의 적극적인 업무협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업마다 강점인 분야가 있겠고 서로의 장점을 살려서 좋은 실적을 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업을 구체화하기도 수월해집니다.

MOU를 맺으면 제 3자가 끼어들 수 없게 미리 차단해버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체적 협의내용이 거론되기전에 미리 양자협력 의지를 대외에 공표해야되는 경우 빠르게 추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 업무 정식계약에 포함하기 어려운 사항을 양해를 통해 미리 규정해야될 필요성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 기업의 기밀한 업무협력을 유도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MOU체결 절차

MOU 체결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이뤄집니다.

1)두 기업의 의사교환

2)실무자접촉

3)협약서내용 검토

4)MOU 일정 및 방식 협의

5)협약식

이상 MOU 관련된 내용 알아봤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