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가창 체결강도 알아보기 (뜻, 수식)

주식을 시작하기 위해 증권사를 정하고 MTS, HTS를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주식거래를 위해 차트와 호가창을 보면, 궁금한게 많아지죠. 특히, 호가창에는 숫자들이 계속 변경이 되면서 정신 없는데요. 궁금한 용어들도 참 많죠?

*호가창 용어가 궁금하시면?

오늘은 그 중에서 체결강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체결강도란?

호가창 체결강도
호가창 체결강도

체결강도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체결강도를 설명하기 위해서 매수/매도 체결량에 대해서 설명해야 합니다. 원하는 주식을 사려고(매수) 할 때 팔려고(매도) 하는 사람이 있어야겠죠? 그래야 주식 거래가 이뤄지는 것 입니다.

호가창 중 체결강도 지표는 주식 주문에서 체결된 주문을 중심으로 양적비율을 나타냈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식거래의 흐름과 주식시장을 분석할때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죠.

체결강도는 주식 매수/매도 주문의 양적비율을 나타낸 지표입니다. 그렇다면 주식 체결강도는 어떻게 계산되는 것 일까요? (공식)

(매수체결량 / 매도체결량) * 100 = 체결강도

즉, 매수체결량을 매도체결량으로 나누고 100을 곱해서 백분율로 나타냅니다.매수체결량과 매도체결량이 같다면 체결강도는 100이 되겠죠? 매수체결량이 더 높으면 100을 넘는 수치가 표현되고, 매도체결량이 더 높으면 100미만이 됩니다.

매수체결량은 매도주문이 들어왔고, 매수주문을 넣어 체결된 주식주문수 입니다. 반대로 매도체결량은 매수주문에 대해서 매도주문을 넣었을때 체결된 주식주문을 의미하죠.

매수체결량이 높다면 무엇을 의미할까요?

현재 주식의 가격이 낮다고 판단되기때문에 체결목적의 적극적인 주식매수주문이 늘어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매도체결량이 높다면?

현재 주식의 가격이 적당히 높은 가격이라고 생각되어 체결목적의 적극적인 매도 주문이 늘어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위 설명으로 매수/매도 체결량이 증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감이잡히시죠? 만약, 체결강도가 90에서 100을 넘어 그 이상으로 간다면 매도세에 매수세로 대응하겠다는 주문이 증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매수하려고 하는 사람이 많아진다는 의미죠.

반대로 120 체결강도에서 100 이하로 내려가고 있다면 매수주문에 대해 매도주문이 몰려들고 있다는 의미랍니다. 매수 < 매도 이며, 주식 매도세가 강해지고 있다는 의미랍니다.

이와같이 체결강도는 매수세가 강한지 매도세가 강한지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값 입니다. 주식투자를 할때 거래량을 보고 거래를 하는데요. 거래량만 봐서 매수세가 강한지 매도세가 강한지 판단하기 어렵죠.

체결강도를 통해 일정시간대 매수/매도세가 강한지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해야하는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체결강도가 100이상이 되어 매수세가 강하다면 주식의 상승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반대 경우라면 하락을 예상해 볼 수 있겠죠?

이상 체결강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