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주가 및 전망, 배당 알아보기 (인텔의 폭락)

어릴적 인텔 CPU 컴퓨터를 많이 썼던 기억이 있네요. 아직도 인텔 점유율은 높은편 인데요. 시간이 흘러 CPU 업계의 방향이 AMD쪽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인텔의 최대 고객사인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텔 CPU를 벗아나겠다는 선언을 했습니다.

(인텔 전망을 알고 싶다면)

인텔주가는 연일 폭락을 하고 있습니다.

인텔-주가
인텔 주가

반면 경쟁사인 AMD 주가는 어떻게 되고 있을까요?

AMD-주가

2020년 기준으로 50달러 였던 주가가 90달러를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물론, 코로나 이후 양적완화로 가파르게 상승했던 이유도 있겠지만, 인텔이 가지고 있던 주도권을 AMD가 상당 부분 가져왔다고 할 수도 있죠.

AMD 사업내용

AMD는 글로벌 반도체 회사입니다. APU(가속처리장치), GPU(그래픽처리장치)가 x86 마이크로프로세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요매출분야는 Computing and Graphics이며 매출액 3분의 2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노트북 프로세서 분야에 큰 강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게임이나 교육 같은 분야에서 100개가 넘는 AMD 프로세서 기반 노트북이 출시 되었습니다.

AMD(Advanced Micro Devices) 전망

AMD는 FPGA반도체 분야 기업 자일링스(Xilinx)를 39조 4279억원 달러에 인수 한다고 합니다. FPGA는 용도에 따라 설계를 바꾸는 반도체 입니다. 자일링스는 해당 분야(FPGA)에서 1위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MD의 자일링스 딜은 반도체 기업간의 M&A중 가장큰 규모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2020년 3분기 인텔은 부진한 실적을 얻게 되었습니다. 기업이나 정부, 클라우드쪽 매출비중이 고른편인 인텔에 비해 AMD는 기업이나 정부향 매출비중보다 클라우드향 매출비중이 높습니다. 이번 인텔의 실적부진에는 기업과 정부향 매출이 부진하기 때문인데요. 기업과 정부향 비중이 AMD가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3년 연평균 주당순이익을 비교해봤을때 AMD는 153% 성장했지만, 인텔은 19%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AMD의 이같은 성장에는 EPYC, Ryzen 과 Semi-Custom 프로세서의 힘이 컸고, 분기대비 50% 이상 수익이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Computing and Graphics 분야는 작년분기 대비 45% 성장을 했습니다. (Ryzen 프로세스 매출)

아쉽게도 AMD는 배당을 해주지 않습니다. 올해 처럼 매출실적이 좋아졌을때 주주들에게 배당을 주면 좋겠지만, 대부분 기술주들은 수익이 부족하기 때문에 배당금 지급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배당이 없는 가장큰 이유는 주주들에게 분배하기보다 사업에 재투자하는게 수익성이 높기때문인데요. 주주들입장에서 이렇게 빠른 성장이 배당보다 좋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