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결권 정의 및 행사방법 알아보기 (보통주와 우선주)

의결권 정의(뜻) 알아보기

주식투자 하시는 분들 ‘의결권’ 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기업의 주식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 기업의 주주가 됩니다. 주주총회에 참석해서 기업 경영 방향성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데요. (물론, 대주주 정도는 되야겠죠?) 즉, 기업에게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는 권리가 의결권 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의결권은 내가 투자한 기업이 어떤 방향으로 기업을 경영할 것 인지 찬성/반대 의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대표이사, 임직원, 특수관계인이 아니더라도 주식을 가지고만 있다면 의결권을 통해 기업에게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습니다.

주주총회를 하면 기업이 주주들에게 의견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인지 선택을 요구 합니다. 의결권을 가지고 있는 주주들은 의견을 내게되구요.

보통주, 우선주

기업 주식 1주만 가지고 있어도 의결권이 생깁니다. 그러나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습니다. HTS에서 삼성전자우, 현대자동차우 처럼 끝에 ‘우’가 붙은 이름 본적있으시죠? 바로 우선주 입니다.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다보니 수량이 많아도 주주총회에서 아무 힘도 낼 수 없습니다. 주주총회에서 자기 주장을 낼 수 없는데신, 배당을 더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개인투자자중에서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해 본인의 의견을 주장하는 투자자가 몇명이나 될까요? 그것보다 배당을 더 주는 우선주를 매수해 이익을 챙기는 경우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선주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투표

의결권 행사방법

주주는 3가지 방법으로 의결권을 행사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주주총회 소집통지문으로 구체적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데요, 3가지 방법 중 선택해서 의결권 행사를 하면 됩니다.

1)직접참석

주주총회에 직접참석하는 방법입니다. 본인확인을 위한 신분증(주민등록증)이 필요합니다. 주주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지참해서 직접참석해 의결권 행사하면 됩니다.

2)인터넷

주주총회 개최 기업이 전자위임장 또는 전자투표를 채택했다면 가능한 방법입니다. 소집통지문 또는 예탁결제원 전자투표/전자위임장 홈페이지에 접속해 실시 일정확인가능합니다.

3)서면

기업의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주총회 출석을 하지 않고 서면으로 의결권 행사도 가능합니다.

이상 의결권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