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기 (공시 종류 )

투자 공부 열심히 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기업의 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공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요해 보이는 서류와 펜

공시란?

상장되어 있는 기업이라면 경영을 통해 중요한 변경사항이 발생하거나 변화가 생기면 투자자들에게 알려줘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바로 이것을 ‘공시’를 통해서 하게 됩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공지사항’ 알고 계시죠?

기업을 경영하는데 중요한 모든 사항을 이해관계자 (투자자 등등)에게 공개해서 주식가격을 공정하게 형성하고 거래가 깨끗하게 이뤄질 수 있게 만드는 제도입니다.

공시 역할

의무적으로 기업의 내용을 투자자에게 알려주어 공평하게 회사사정을 알 수 있게 합니다. 그래서 주식거래를 할 때 공정성을 도모하며 투자의 판단 자료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잘 모르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여러가지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영자를 직접 만나지 못하고 직접적으로 경영에 참여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기업사정에 어두울 수 밖에 없죠.

공시는 이런 투자자에게 투자를 위한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합니다. 투자자보호와 경영투명성을 위해 의무화된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시 종류

공시종류는 크게 정기공시, 수시공시, 공정공시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정기공시

기업의 정보와 일정기간동안 영업, 재무상태를 정기적으로 공시합니다.

2. 수시공시

2-1. 주요경영사항 관련공시

주식시장에서 정보형평성 유지를 위해 거래소에서 담당하는 대표적 자율규제 관련 기능입니다. 빈번하게 발생되는 기업의 중요한 경영정보에 대한 내용을 지연없이 공시하도록 규정해야 됩니다. 그리고 상장기업은 중요 경영사항에 해당되는 내용이나 결정이 있다면 꼭 거래소에 신고해야하는 의무를 가집니다.

2-2. 자율공시

상장기업 공시능력을 제고하고자 자진공시, 일부항목에서 제한적으로 운용하던 자율공시항목을 넓혀 경영사항을 제외한 사항에 관해 기업의 자율판단에 의해 기업 관련된 중요한 경영상 정보를 공시 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2-3. 조회공시

투자자보호 및 공정거래를 위해 기업 주요 경영사항이나 중요한 정보 (풍문, 보도) 등 사실여부나 기업이 발행한 주권가격 또는 거래량에 변동이 있다면 거래소가 기업에게 정보가 중요한지 유무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에 응해 공시하는 제도가 ‘조회공시’ 입니다.

체크표시

3. 공정공시

증권시장을 통해 공시하지 못한 중요정보를 기관투자같은 특수인에게 제공하는 경우 모든 시장참가자들이 같은 정보를 알수있게 그 특정인에게 제공하기전에 증권시장을 통해 공시하는 제도입니다. 공정공시는 올바른 기업분석을 유도하고 깨끗한 증시환경 조성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불성실공시가 있습니다.

공시위반 관련 제재에 불성실공시가 있다면 해당기업이 시장규정에 의한 공시의무를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공시불이행, 공시번복이나 공시변경에 해당되는 위반행위를 의미합니다.

불성실공시법인지정이란, 시장규정상 허위공시등의 제재 또는 금융위 공시 의무위반 관련 제재외에 자율규제기관 거래소의 제재조치입니다. 기업의 성실 공시의무이행을 위한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불성실공시에는 공시불이행(주요경영사항을 공시기간내 무신고 또는 허위공시), 공시번복(고시 또는 신고 내용을 전면취소 또는 부인, 이에 준하는 내용공시), 공시변경(기공시한 내용중 중요사항 변경 발생)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 차이는?

이상 공시 관련된 내용 알아봤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