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 차이점 알아보기

주식투자에서 재무제표 확인은 매우 중요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기업에 대한 정보를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을때, 가장 먼저 봐야되는게 바로 재무제표인데요. 전문용어가 많고, 기업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내용이 방대하죠.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점은 무엇일가요?

연결재무제표란?

연결 재무제표
연결 재무제표

DATR 전자공시에서 반기보고서 또는 분기보고서를 보면 재무제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왼쪽 메뉴에 ‘재무에 관한사항’ 을 보시면 되는데요. 2번 연결재무제표, 4번 재무제표 보이시죠. 4번이 별도 재무제표 입니다.

기업의 관계에 있어서 지배기업과 종속기업이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해서 SK의 종속기업들이 SK바이오팜, SK텔레콤, SK하이닉스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죠. (SK는 지주회사 : 지주회사 대해서 궁금하시면?)

연결재무제표는 이렇게 지배기업과 종속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 이익등을 합쳐 재무제표로 작성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자회사로 편입되어 있는 기업재무까지 포함해서 기재합니다. A회사가 영업을 잘해 흑자가 나도, 자회사에 편입되어 있는 B라는 회사가 영업적자가 난다면 연결재무제표상 적자로 보이게 됩니다.

별도재무제표란?

별도 재무제표
별도 재무제표

2011년 IFRS 도입되었습니다. 2011년 전 일반적인 재무제표는 별도재무제표로 보시면 되구요. 이후 일반적인 재무제표가 연결재무제표랍니다. 별도는 말 그대로 종속기업을 제외한 오로지 하나의 기업 자산, 부채, 자본을 기재한 재무제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연결 재무제표 종속기업
SK 종속기업 현황

SK 지주회사의 연결대상 종속기업 및 현황에 대한 내용입니다.

즉, 해당 기업의 자회사까지 통틀어서 확인하고 싶다면 연결재무제표 확인하면 되고 하나의 회사가 얼마나 영업을 잘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재무제표(별도)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