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공시 확인하기 (제출기한, Dart)

기업가치평가 하는경우 전자공시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재무제표를 통해 기업의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부채등을 알 수가 있죠. 기업은 해당 정보를 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를 통해 공시합니다. (Dart 확인가능)

카카오 전자공시
카카오 전자공시-DART

위와같이 분기보고서, 최대주주 소유주식변동신고서, 기업설명회 등등. 투자자들이 알 수 있게공시를 해야됩니다.

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보고서는 기업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투자자는 보고서를 보고 투자를 판단 할 수 있으며, 객관적 지표가 될 수 있는 자료입니다. 그러나 기업이 직접 작성한 보고서라서 회사가 이롭게 공시를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시내용을 완전히 신뢰해서는 안됩니다. 물론, 회계법인 감사보고서 같은 보완장치가 있으나 실제 재무제표가 왜곡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어디까지나 투자를 위한 보조지표 정도로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최소 현금흐름을 통해 회사 재무건전성을 파악 할 수는 있죠. 상장폐지되는 회사에 무리하게 투자했다가 투자금 전체가 날아가는 상황은 막아야겠죠.

보고서에서 사업내용 관련된 부분은 꼭 꼼꼼히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기업이 어떤일을 하며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꽤 긴편이기 때문에 읽기가 쉽지는 않지만 본인의 돈이 들어간다면 당연히 기업의 기본정보는 알고 있어야 겠죠.

보통 기업의 실적이 좋다면 분기실적발표를 일찍하고 싶어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임박해서 발표하는 경향이 있죠. 국내 대부분 기업들은 임박해서 발표한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기/반기보고서 제출기한

분기-반기보고서 제출기한
분기,반기 보고서 제출기한

분기경과하고 45일 이내 공시해야 됩니다.

1분기 : 1 – 3월 실적 (5월 15일까지 발표)

2분기 : 4 – 6월 실적 (8월 15일까지 발표)

3분기 : 7- 9월 실적 (11월 15일까지 발표)

4분기 : 10월 – 12월 실적 (다음해 3월 3일까지 발표)

분기발표는 해당기간안에 해야됩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다면 2주간 시간을 두고 정정발표 가능합니다. 그러나 연결 분기/반기 보고서 최초제출의 경우 연결공시의 최초 사업연도 및 다금해 사업연도에 한해 60일이내 제출을 할 수 있습니다. (15일 연장)

분기보고서는 45일이 지나고 공시하기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 지나간 실적을 참고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에 절대적으로 신뢰하기 보다 참고정도 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사주 취득 공시 호재일까 악재일까?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