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식(자사주) 취득 공시 주가에 긍정적? (신탁 알아보기)

주식시장이 크게 하락하면서 자기주식 취득 공시 관련 뉴스 들어본적 있으신가요? 전자공시 제목에 ‘주요사항보고서(자기주식취득결정)’ 가 바로 자사주 취득 입니다. 그렇다면 왜 기업은 자사주 취득을 하는 걸까요? 오늘은 자기주식 취득 공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사주 취득 목적

  1. 주가안정, 주주가치 제고
  2. 임직원 성과급 지급
  3. 스탁옵션 지급
  4. 합병대가 지급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이 자기주식 취득 하는 가장 많은 이유는 ‘주가안정, 주주가치 제고’ 입니다.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때문에 상승하기도 하구요.

임직원 성과급 지급은 직원들에게 주식을 나눠주기 위해서 입니다. 성과가 좋은 직원에게 성과급으로 주식을 지급하기도 하죠. 스탁옵션 지급은 일정기간이 지난 후 스탁옵션 권한을 행사해서 주식을 살 수 있습니다. 즉, 직원이 스탁옵션을 행사하면 회사에서 자사주식을 사들이게 됩니다. (주식매수선택권행사 공시)

마지막으로 합병대가 지급은 합병을 당하게 되면 회사가 없어지기 때문에 합병대가로 자사주를 지급해줍니다.

자사주 취득 공시 종류

1. 개인의 자기주식 취득 공시

우리금융 손태승 자사주 취득
우리금융 손태승 회장 ‘자사주 취득’

위와같이 우리금융 손태승 회장처럼 자사주를 사기도 하는데요. 2년동안 열차례 자사주 취득을 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공시에 ‘임원/주요주주특정증권등 소유상황보고서‘ 라고 나옵니다.

2.기업의 자기주식 취득 공시

자사주 취득공시
자사주 취득공시

기업이 주식시장에서 매매가 되고 있는 자기회사 주식을 이익잉여금으로 매수하게 됩니다. 취득 또는 처분 했을때, 공시를 꼭 해야되구요. 기업의 자사주 취득 목적은 위에서 언급했지만 주가안정, 주주가치 제고로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가 저평가되었다고 판단하면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고 회사에 자신있다는 뜻으로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주주입장에서 호재죠.

자기주식취득결정 공시가 나면, 기업이 직접 3개월 안으로 예정수량을 취득해야됩니다. 취득하고 6개월 내 처분금지, 처분하고 3개월 동안 취득금지 조항이 있습니다. 그리고 공시보고서를 보면 주식주문에 대한 수량을 알 수 있습니다. 매수주문했지만 체결이 되지 못했다는 사항도 확인 가능합니다.

3. 기업의 자기주식 취득 신탁 계약공시

자사주 취득 신탁공시
자사주 신탁 계약공시

자사주 신탁계약은 다른 기관에게 금액을 위탁해 자사주를 대신 취득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자기주식 취득공시와 가장 큰 차이점은 계약금액만큼 꼭 매수해야되는 것은 아닙니다. 계약규모가 100억 이면 100억만큼 자사주 취득 후 1개월 후 다시 매도할 수 있습니다. 또는 10억, 20억 원하는 만큼 매수해도 됩니다.

만기가 되거나 중도해지 했을 경우 3개월 동안 체결 금지조항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밖에 제한사항이 없기 때문에 자사주 취득(신탁)을 호재로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1개월 동안 처분금지, 처분하고 1개월 동안 취득금지가 있기때문에 일반적인 자사주 취득보다 거래제약이 적습니다. 그리고 공시보고서에 취득예정수량 사항이 없습니다. (계약금액만 기입) 그리고 상황에 따라서 계약 연장, 해지가 가능하고 발행주식수의 1%만 넘지 않으면 가능하죠.

기업입장에서 일반적인 자사주 취득보다 좀 더 선택 할 수 있는 수가 많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기주식 취득 신탁의 경우, 호재인지 판단하기 위해서 좀 더 꼼꼼히 공시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탁계약이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으로 판단될 수 있는지 아닌지 자세히 봐야겠죠?

*매출채권 알아보기

이상 자사주 취득 관련된 내용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