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ETF IVV 알아보기(배당, 수수료)

미국시장에는 다양한 ETF가 존재합니다. SPY, QQQ, VOO 그리고 오늘 소개시켜드릴 IVV등등.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많은데요. 개별기업 투자가 부담스럽다면 ETF 투자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IVV ETF 소개

상장일 : 2000년 5월 15일

운용수수료 : 0.03%

운용사 : 블랙록 (Black Rock)

배당 수익률 : 1.84%

IVV는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이 운용하고 있습니다. 1988년 래리핑크, 로버트 캐피토 외 8명이 설립했습니다. 1999년 IT버블 이후에 글로벌 최대 자산운용사가 되었죠. 그리고 2019년 2월에 삼성전자 주식 5.03%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고 공시하기도 했습니다. 한국에서도 블랙록 펀드가 따로 팔리고 있을만큼 다양한 펀드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IVV의 운용규모는 원화 253조 가량으로 큰 규모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국내 시가총액 2 – 6위까지는 합쳐야 IVV운용규모 정도가 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IVV 기업, 섹터

IVV TOP10 섹터
IVV TOP10 섹터
IVV TOP10 기업
IVV TOP10 기업

IVV ETF TOP10 기업은 시가총액 1위 Apple Inc. 6.94%로 가장 많습니다. 앞서 VOO, SPY ETF도 다뤄봤는데 역시나 Apple Inc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비율도 6%대로 비슷비슷 한 것 같아요. 그 뒤를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알파벳(구글) 등등, 기술주가 있습니다.

섹터부분도 기술이 34.40%로 가장 높습니다. 어떤 ETF를 보던 비슷비슷한 비율입니다. 앞으로 꽤 오랫동안 기술주들의 강세가 이어질 것 같습니다.

IVV 배당

IVV 배당금, 배당일
IVV 배당

IVV는 분기배당으로 3,6,9,12월 매년 4번 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배당률은 1.84% 정도고 매년 7,500 – 8,000원 정도의 배당을 해주고 있네요. 적립식으로 모아간다면 이정도의 배당률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개별기업에 투자하는 것 보다 안정적이고 S&P500지수를 추종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기업에 분산투자가 가능하죠.

DECLARATION DATE (배당선얼일) : 배당지급일, 배당액을 결정해서 선언하는날

RECOED DATE (배당기준일) : 배당받는 주주들을 결정하는 기준일. 배당락일 전까지 주식을 매수해야되며 배당기준일에 주식이 결제됨.

PAYMENT DATE (배당지급일) : 주주들에게 배당금이 지급되는 날.

Ex/EFF DATE(배당락일) : 주주들은 배당락일 전까지 ETF를 가지고 있어야 배당을 받을 수 있음.

IVV 투자?

미국 ETF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별종목에 투자하는 것 보다 위험관리가 되고, 신경을 좀 덜써도 되죠. IVV 장점은 저렴한 수수료와 현금화하고 싶을때 높은 거래량으로 언제든지 현금화가 가능합니다.

운용수수료가 0.03%인데, SPY의 0.09%와 비교해봤을때 3분의1 입니다. VOO도 0.03% 수수료인데요. 국내 ETF와 비교해봐도 정말 매력적인 가격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투자자 중에서 아무것도 모르는데 10년동안 IVV를 적립식으로 모아갔는데 지금은 배당금이 꽤 나와서 노후대비 다 했다고 이야기 했던 사람이 생각이 나네요. IVV뿐만아니라 VOO, SPY도 장기적인 투자관점에서 천천히 모아가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IVV 차트
IVV 차트

그러나 1주당 가격이 364.98달러로 저렴한 가격은 아니라는 점 입니다. 적립식으로 모아가려는 소액투자자라면 부담스러운 가격일 수도 있습니다.

S&P 500 지수를 추종하고 있는 IVV 투자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미국 ETF]

미국 ETF VYM 알아보기

ETF SPY 알아보기

ETF VOO 알아보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