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시장에는 다양한 ETF가 존재합니다. SPY, QQQ, VOO 그리고 오늘 소개시켜드릴 IVV등등.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많은데요. 개별기업 투자가 부담스럽다면 ETF 투자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IVV ETF 소개
상장일 : 2000년 5월 15일
운용수수료 : 0.03%
운용사 : 블랙록 (Black Rock)
배당 수익률 : 1.84%
IVV는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이 운용하고 있습니다. 1988년 래리핑크, 로버트 캐피토 외 8명이 설립했습니다. 1999년 IT버블 이후에 글로벌 최대 자산운용사가 되었죠. 그리고 2019년 2월에 삼성전자 주식 5.03%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고 공시하기도 했습니다. 한국에서도 블랙록 펀드가 따로 팔리고 있을만큼 다양한 펀드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IVV의 운용규모는 원화 253조 가량으로 큰 규모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국내 시가총액 2 – 6위까지는 합쳐야 IVV운용규모 정도가 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IVV 기업, 섹터


IVV ETF TOP10 기업은 시가총액 1위 Apple Inc. 6.94%로 가장 많습니다. 앞서 VOO, SPY ETF도 다뤄봤는데 역시나 Apple Inc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비율도 6%대로 비슷비슷 한 것 같아요. 그 뒤를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알파벳(구글) 등등, 기술주가 있습니다.
섹터부분도 기술이 34.40%로 가장 높습니다. 어떤 ETF를 보던 비슷비슷한 비율입니다. 앞으로 꽤 오랫동안 기술주들의 강세가 이어질 것 같습니다.
IVV 배당

IVV는 분기배당으로 3,6,9,12월 매년 4번 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배당률은 1.84% 정도고 매년 7,500 – 8,000원 정도의 배당을 해주고 있네요. 적립식으로 모아간다면 이정도의 배당률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개별기업에 투자하는 것 보다 안정적이고 S&P500지수를 추종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기업에 분산투자가 가능하죠.
DECLARATION DATE (배당선얼일) : 배당지급일, 배당액을 결정해서 선언하는날
RECOED DATE (배당기준일) : 배당받는 주주들을 결정하는 기준일. 배당락일 전까지 주식을 매수해야되며 배당기준일에 주식이 결제됨.
PAYMENT DATE (배당지급일) : 주주들에게 배당금이 지급되는 날.
Ex/EFF DATE(배당락일) : 주주들은 배당락일 전까지 ETF를 가지고 있어야 배당을 받을 수 있음.
IVV 투자?
미국 ETF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별종목에 투자하는 것 보다 위험관리가 되고, 신경을 좀 덜써도 되죠. IVV 장점은 저렴한 수수료와 현금화하고 싶을때 높은 거래량으로 언제든지 현금화가 가능합니다.
운용수수료가 0.03%인데, SPY의 0.09%와 비교해봤을때 3분의1 입니다. VOO도 0.03% 수수료인데요. 국내 ETF와 비교해봐도 정말 매력적인 가격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투자자 중에서 아무것도 모르는데 10년동안 IVV를 적립식으로 모아갔는데 지금은 배당금이 꽤 나와서 노후대비 다 했다고 이야기 했던 사람이 생각이 나네요. IVV뿐만아니라 VOO, SPY도 장기적인 투자관점에서 천천히 모아가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1주당 가격이 364.98달러로 저렴한 가격은 아니라는 점 입니다. 적립식으로 모아가려는 소액투자자라면 부담스러운 가격일 수도 있습니다.
S&P 500 지수를 추종하고 있는 IVV 투자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미국 E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