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프로그램 매매란(뜻) 알아보기

주식 프로그램 매매

주식은 여러가지 용어가 있습니다. 매수/매도는 기본이고 뉴스, 기사에 나오는 용어들도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주식 프로그램 매매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HTS를 보면 ‘프로그램 매매’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주식 프로그램 매매란?

주식을 거래하는 기관투자자가 대량으로 수십종목 묶어서 거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프로그램에 입력조건에 따라서 매매가 이뤄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 계좌에서 15개가 넘는 종목을 동시에 주문할때 프로그램 매매로 신고해야된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2010년 이후 ETF가 늘었고, 관련 연계 프로그램 매매가 급증했다고 합니다. ETF는 여러종목을 묶어서 매매를 한다는 것은 알고 계시죠?

호가창을 보면 1주나 10주, 20주, 100주 등 일정한 단위로 매수/매도가 들어오는 경우 보였을텐데요. 바로, 이런게 프로그램 매매라고 보시면 됩니다. 투자자(사람)가 직접 매수/매도 하는게 아니고, 특정 조건을 입력하고 자동으로 매매가 이뤄지게 됩니다.

동전 주식 이미지

일반적으로 기관투자자, 펀드매니저가 조건을 걸어놓고 자동으로 사고팔게 됩니다. 사람의 심리가 들어갈 수 있는 부분은 배제하고 모든 과정을 조건식에 의해 자동으로 거래가 됩니다. 선물, 현물 같이 다른 방향으로 동시매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비차익거래, 지수차익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증권투자상담사가 되려면, 백워데이션이나 콘탱코 같은 지식을 배우게 되는데 이런것들을 바탕으로 프로그램매매가 이뤄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깊게 들어가면 좋겠지만, 일반투자자들은 HTS를 통해 프로그램 매매가 어느정도 들어왔는지 확인하는 수준만 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HTS 프로그램을 통해 장중 프로그램 매수/매도가 얼마나 이뤄졌는지, 금액/수량을 파악할 수 있으며 차트로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매수/매도가 어느가격대로 들어오고 상황에 맞게 판단한다면 모르는 것 보다 변동에 대응하기가 수월할 수 있답니다.

이상 주식 프로그램 매매 관련된 내용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