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코카콜라 주가전망 및 배당, 배당일 알아보기

코카콜라 알아보기

미국 주식을 하면 가장 사고싶었던 기업이 코카콜라(KO) 였어요. 어릴때부터 코카콜라 먹는걸 좋아했고, 아직까지 건재하게 있는 것을 보면 오랫동안 보유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투자의 대가 워렌버핏이 매수한 기업으로 유명한데요. 한가지 재미있는 일화가 있습니다. 누군가 ‘기술주 (IT, 자율주행)등 미래 먹거리 관련 기업에 투자(마이크로소프트)하는건 어떤가요?’ 워렌버핏의 대답은 ‘내일 빌게이츠보다 월등한 사람이 시장에 등장하면 어떻게 하는가?’ 라고 반문을 했다고 합니다.

코카콜라는 ‘상품 기반의기업’ 입니다. 한번 선점을 하면 쉽게 바뀌기 어렵죠. 그러나 마이크로포스트 같은 기업은 빌 게이츠 같은 CEO의 역할도 크고, 경쟁기업들도 많습니다. 코카콜라 같은 경우 CEO가 갑자기 물러나도 큰 영향을 받지 않죠.

코카콜라-워렌버핏
코카콜라와 워렌버핏

워렌버핏은 죽을때 까지 코카콜라는 팔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코카콜라가 매력적인 이유는 바로 배당때문입니다. 미국 기업은 우리나라 기업과 다르게 배당을 지속적으로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카콜라도 좋은 배당기업 중 하나죠.

*평생갈 수 있는 배당금 높은 미국기업 궁금하다면?

코카콜라 배당, 배당일

코카콜라 배당
코카콜라 배당, Investing.com

코카콜라는 매년 4번 분기배당을 해주고 있습니다. 매년 수익률을 따져보면 2.5% ~ 3.5% 정도입니다. 미국은 분기배당을 해주는 기업들이 많은데요. 더 놀라운 것은 월배당 해주는 기업도 있다는 점 입니다. (월배당 리얼티인컴 궁금하신가요?)

분기마다 배당을 보면 0.4% 정도 해줍니다. 꽤나 쏠쏠하죠? 배당금 입금받아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기분이 굉장히 좋습니다. 월배당이면 매월 얼마나 더 좋을까요? 아무튼 분기배당이기 때문에 배당락일은 3월,6월,9월,11월 입니다. 정확한 날짜는 매년 조금씩 차이가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배당금 지불일은 매년 4월, 7월, 10월, 12월 입니다. 역시 매년 정확한 날짜는 조금씩 차이가 존재합니다.

코카콜라 주가 및 전망

코카콜라 주가
코카콜라 주가

2020년 12월 17일 기준 53.27 달러 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2020년 3월 20일 최저점 38.30 달러까지 떨어지고 변동성을 가지면서 천천히 올라가는 중 입니다. 3월 20일에 매수했던 분들은 배당금 받으면서 장기간 보유하는 선택도 좋을 것 같네요.

시가총액은 2145.10억, 주가수익률은 23.49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2분기 실적은 전년동기 28% 하락한 71억 5000만 달러라고 합니다. 코카콜라 매출 50%는 술집이나 영화관, 레스토랑, 스포츠 경기장인데, 사람들이 코로나로 외출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매출에 큰 타격을 입게되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초기와 비교하면 점점 실적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4월 25% 매출이 감소했지만, 6월은 10% 감소하면서 수량감소폭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코카콜라를 매수하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봅니다. 일단, 배당금이 배당컷이 되지않고 지속적으로 지급되는게 국내 주식과 다르게 매우 큰 메리트 같습니다.

코카콜라 구조조정

2020년 12월 코카콜라는 미국의 1200명 규모를 해고하기로 했습니다. 미국 노동력 12% 정도 규모라고 합니다. 2019년 말 기준 8만6200명 직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유행으로 매출감소로 이어져 수익성이 악화되고 비용급증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코카콜라 배출의 50% 이상은 테마파크와 같은 장소에서 음료를 마시는 소비자로 부터 창출되는데요. 2020년 3분기 매출이 9% 정도 감소했습니다.

이상 코카콜라(KO)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