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회사란? 주식회사와 차이점

주식회사 유한회사 차이

오늘은 기업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흔히 들을 수 있는 주식회사, 유한회사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다음내용 참고해주세요.

주식회사란?

주식회사는 사원인 주주출자로 이뤄집니다. 권리와 의무의 단위 ‘주식’ 으로 나눈 자본금을 갖는 기업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주식발행을 통해 설립된 회사입니다. 주주는 주식 인수가액을 한도로 출자의무를 부담하고, 회사채무에 대한 채무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본금, 주식과 주주의 유한책임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에 설명할 유한회사와 비슷하지만, 다른점은 ‘지분양도가 자유롭다’ 입니다. 주식을 사고팔면서 자유롭게 지분양도를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그리고 법률상 꼭 주주총회, 업무집행과 대표기관 이사회, 대표이사 및 감독기관인 감사3가지 기관이 있어야 합니다. (의사결정기관)

주식회사는 보통 사원수가 많기 때문에 거대한자본금을 흡수할 수 있기때문에 대기업 경영에 맞는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회사 상법_01

유한회사란?

유한회사는 모든 사원의 책임이 간접적이고 유한한 유한책임사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사원전원이 회사에 대해서 출자금액 한도를 책임지지만, 회사채권자에 대해서 아무 책임을 지지 않는 사원으로 이뤄진 회사를 말합니다.

유한회사는 비공개적이며 폐쇄적인 특징을가지고 있습니다. 1938년 일본의 유한회사법은 독일의 유한책임회사법을 바탕으로 처음 제정되었고, 한국에도 적용되었습니다. 비슷한 형태로 영국 사회사, 프랑스 유한책임회사, 미국의 폐쇄적인 회사가 있습니다.

회사 상법_00

유한회사 주식회사 차이점

1. 의사결정

유한회사는 영어로 Limited , 주식회사는 영어로 Co., Ltd로 구분합니다. 상법이 개정되기 이전에 주식회사가 운영 및 설립에서 편의성이 있었지만, 현재는 유한회사가 더 편리합니다.

2가지 기업의 조직형태가 비슷해보이지만 유한회사는 주식회사와 달리 이사회가 없습니다. 그래서 사원총회에서 업무집행과 회사대표를 선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한회사는 주식회사와 비교했을때 비공개적이고 폐쇄적입니다. 유한회사는 설립절차와 사원총회 소집절차가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장/비상장 목적에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상장 목적이 아니면 유한회사가 더 편합니다. 1인기업, 개인사업자는 주식회사보다 유한회사가 더 좋습니다. 유한회사는 주주수가 많지않기때문에 의사결정과정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목적에 설립이 되고, 투자나 자본유치가 필요한 형태의 기업은 유한회사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국내의 경우 외국계회사들이 유한회사를 선택합니다. 페이스북코리아, 구글코리아, 그루폰코리아, 나이키코리아,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록시땅코리아 등등.

2.외부감사 및 공시의무

유한회사는 본인투자자금만큼 책임을 지게됩니다. 그외에 공시의무나 외부감사가 없습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유한회사 전환을 통해 외부감사를 받기위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위 언급한 외국계 기업은 외국본사가 의사결정을 하며 거액의 설비투자가 필요없는 법인은 상장을 통해 국내주주를 모집해 투자받을 필요가 없기때문에 유한회사를 선택합니다.

또한 매출같은 정보가 노출되는 것보다 재무제표상 추정가능한 기업고유 경영방식 노출이 부담스러운 경우 유한회사를 선택합니다. 만약, 사업적 위험부담이 클때 폐업하기 쉽다는점도 유한회사의 장점입니다. 폐업을 해도 회사 채권자에 대한 책임이 없습니다. 그리고 최근 개정된 상법에 의해 지분양도제한, 사원수제한이 없어져서 설립 절차조건이 더 쉬워졌습니다.

주식회사는 설립시 회사 자본금을 증명해주는 주금납입증명서 또는 잔고증명서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유한회사는 회사 자본금납입확인서만 있다면 설립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