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 ETF 종류, 수수료 알아보기 (WTI란?)

원유 ETF 종류

오늘은 원유 ETF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올해 원유가격이 크게 급락하면서 개인투자자들이 원유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원유 ETF에 투자하는 것은 어렵지 않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의 돈들이 상당금액 몰렸었죠. 국내 원유ETF 상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다음내용 확인해주세요.

[ETF 유용한정보]

원유 ETF 종류

네이버금융에 ‘원유’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은 여러가지 원유관련 상품이 있습니다.

원유 ETF

상품이 꽤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거래량이 너무 적은 것은 넘기면 됩니다. 그런데 ‘WTI 원유’ 가 보이는데요. WTI는 무엇일까요?

WTI란?

WTI (West Texas Intermediate) 서부 텍사스 중질유 입니다. 즉, 텍사스주 서부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유라고 생각하기면 되요. 가장대표적인 원유로 화학용어로 ‘중간생성물’ 이란 뜻으로 중질유 입니다. 그런데 사실 경질유라서 ‘Intermediate’ 가 중질로 오역되어 중질유로 불리고 있습니다.

원유는 생산지에 따라서 분류됩니다. 서부텍사스/두바이/브렌트 중질유로 나뉘어 집니다. 이 중에서 WTI가 국제유가 가격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TIGER 원유선물Enhanced(H)

미래에셋 TIGER 원유선물 상품입니다.

규모 : 148,229,174,341원

최초상장일 : 2010년 7월30일

기초지수 : S&P GSCI Crude Oil enhanced Index(ER)

환헤지 : O (환율변동위험최소화)

총보수 : 연 0.70%

KODEX WTI원유 선물 (H)

현물에 투자하지 않고 선물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순자산 총액 : 5,552억원

상장일 : 2016년 12월27일

총보수 : 0.350%

수탁은행 : HSBC

기초지수 : S&P GSCI Crude Oil Index Excess Return

환헤지 : O (환율변동위험최소화)

대표적으로 원유ETF KODEX, TIGER 상품을 알아봤습니다. 총보수는 KODEX가 0.350%로 TIGER 0.70% 유리하고, 거래량도 많은편 입니다. 그리고 두 상품모두 인버스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원유가격 하락을 예상하면 매수하면 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