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가총액 순위 알아보기 (미국, 한국)

시가총액이란

오늘은 주식 시가총액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주식을 하고 계시다면 매우 기본적인 용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기업이 주식시장에서 어느정도 평가를 받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값 입니다.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 시가총액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기업가치 평가하는방법은?

시가총액 이란?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의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총액입니다. 실시간으로 당일 종가에 상장주식수를 곱하면 시가총액이 됩니다. 기업의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 판단할 수 있는 지표고, 시가총액의 클수록 지명도와 인기를 받습니다.

기업의 시가총액 계산방법은 (상장종목 주식수 x 상장종목 현재가) 입니다. 그리고 주식시장 전체 시가총액은 기업의 시가총액 계산앞에 Σ 붙이면 됩니다. 현재 주가가 5,000원이고 주식시장 상장주식수가 500주라면 5,000 x 500 = 2,500,000 시가총액이 됩니다.

보통 국가의 GDP와 시가총액은 1:1 비율이 적정합니다. GDP보다 시가총액이 높다면 고평가 되어있다고 판단합니다. 과거 중국버블은 상해증시 시가총액이 GDP의 6배를 넘었고, 일본버블은 닛케이 시가총액이 GDP의 3배였습니다. 그러나 홍콩은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이 홍콩 외 기업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GDP와 비교하면 시가총액이 4배정도 큰편 입니다. 중국기업이 상당수 포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시가총액이 클수록 주가지수(코스피, 코스닥)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게 됩니다. 국내 삼성전자 같은 경우 코스피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과거 삼성전자 주가가 5%정도 올랐을때, 코스피지수가 0.6% 오른 기록도 있다고 합니다.

국내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 TOP20) / 2020.10.05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 시장을 보면 여전히 삼성전자가 350조 시가총액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위 SK하이닉스, 3위 네이버 인데요. 잠깐, 네이버가 앞섰던 시기가 있었는데요. 언택트 관련주로 네이버, 카카오가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줬었죠.

1위 삼성전자가 350조, 2위 SK하이닉스가 60조. 290조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상위종목 몇개를 합쳐도 삼성전자 시가총액을 넘을 수가 없네요. 1,2위 반도체 기업으로 반도체 강국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6위에 삼성전자 우선주가 있다는 것도 참 인상적이구요. 카카오도 지속적인 상승으로 삼성SDI를 넘어섰습니다. 코로나로 현대자동차가 주춤했을때 역전했던적도 있었죠.

국내 시가총액 순위 (코스닥 TOP20) / 2020.10.05

코스닥 시가총액 순위
코스닥 시가총액 순위

다음은 코스닥 시가총액 순위입니다. 제약/바이오주가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실적대비 너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지 않나 걱정이 들기도하구요. 6위에 얼마전 상장했던 카카오게임즈가 보이네요.

미국 주식시장 시가총액 순위 2020 (TOP10)

미국 주식시장 시가총액 순위
미국 주식시장 시가총액 순위 2020

다음은 미국주식시장에 대한 시가총액 순위인데요. 2020년 1분기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시가총액 1위 였습니다. 그런데 2,3분기에는 애플이 크게 치고올라오면서 3분기 시가총액은 꽤나 벌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애플은 액면분할을 통해 개인들도 투자하기 좋아졌습니다. 저도 몇주 사볼까 고민중이랍니다.

세계 증권거래소 시가총액 순위

세계증권거래소 시가총액순위
세계증권거래소 시가총액 , WFE 및 블룸버그(2016년1월20일 기준)

-일본(일본거래소그룹)은 도쿄증권거래소와 오사카증권거래소입니다.

-영국(런던즈우건거래소그룹)은 런던증권거래소와 보르사 이탈리아나입니다.

-유럽(유로넥스트)는 유로넥스트 리스본 / 유로넥스트 파리 / 유로넥스트 암스테르담 / 유로넥스트 브뤼셀입니다.

-캐나다(토론토증권거래소)는 토론토벤처거래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북유럽(나스닥 OMX 노르딕 거래소)는 헬싱키, 아이슬란드, 코펜하겐, 탈린, 리가와 빌뉴스 증권거래소의 순위는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에서 투자기금은 제외합니다.

코스피/코스닥의 시가총액규모는 세계에서 14위 입니다. 지금은 많이 오른 상태일 것 같구요. 그리고 18년도에 일본증시가 중국 전체주식시장(상하이증권거래소, 선전증권거래소) 시가총액을 뛰어넘었다고 하네요. 일본이 점점 어려워진다고 하지만, 여전히 일본은 일본인가 봅니다.

일본 시가총액 순위

일본 시가총액 순위
일본 시가총액 순위, 나무위키

일본 시가총액 1위 기업은 도요타자동차 입니다. 얼마전 일본정부의 2030년 내연기관차 퇴출 검토가 발표되면서 자동차 산업구조가 무너질 수 있다고 했습니다. 2위는 소프트뱅크그룹 지주회사 SBG 입니다.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 그룹도 경영난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죠.

그밖에 눈에 띄는 기업은 5위 소니와 8위 닌텐도가 있네요. 닌텐도는 닌텐도스위치와 포켓몬GO가 실적상승을 이끌었죠.

전세계 시가총액 순위

다음은 전세계 시가총액 순위 입니다. ‘미스터캡’ 이라는 사이트에서 전세계 시가총액 순위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업데이트 날짜가 조금 늦긴 하지만, 참고해서 보셔도 좋겠습니다.

전세계 시가총액 순위

1위는 애플이고 시가총액 2259조원 입니다. 2위는 사우디 아람코, 2089조 인데 상장한지 얼마 안됬었죠. TOP10에는 국내 기업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눈에 띄는 점은 워렌버핏의 버크셔 헤서웨이 입니다. 605조원으로 9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미국 기업은 IT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네요.

삼성전자 보통주 시가총액은 428조 334억 이라고 합니다. 애플과 5배 이상 시가총액 차이가 나는군요. 그리고 또 한가지, 코스피와 코스닥을 더해도 시가총액이 2000조 정도 입니다. 국가전체 주식시장을 합쳐도 애플 시가총액을 넘지 못합니다. 국내기업들의 가격이 저평가 되었다고 외치시는 분들의 주장이 이해가기도 합니다.

이상 주식시장 시가총액 관련된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