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차이 알아보기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기업은 실적을 내야합니다.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기업이면 1,2,3,4분기 별로 경영실적을 공시해야합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보면 기업이 분기별로 영업을 얼마나 잘 했는지 알 수 있는데요.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다음내용 확인해주세요.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차이점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에 대해서 알아보기전 매출액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모든 이익은 매출액에서 시작되죠.

매출액

매출액은 손익계산서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물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영업활동으로 얻은 총수익을 말합니다. 천원짜리 물건 1000개를 팔면 100만원이 매출액이 되는 것 이죠.

영업이익

영업활동으로 기업이 순수하게 남긴 이익입니다.

영업이익 계산방법은 매출액 – (매출원가 + 판관리) = 영업이익 입니다. 여기서 판관비는 판매관리비를 말합니다. 상품판매활동 또는 기업유지, 관리를하기 위해 지출된 비용입니다.(공과금, 세금, 감가상각비, 마케팅비 등등) 매출원가는 상품구입이나 제품을 만들때 들어간 금액을 말합니다.

A기업이 5,000원 짜리 손선풍기를 1000개 팔아서 500만원의 매출액을 올렸습니다. 그런데 손선풍기 만들기 위해 부품을 구매하는데 100만원을 썼고, 판관비(인건비, 세금, 마케팅비)등에 100만원을 썼다면 영업이익은 300만원이 됩니다. 즉, A기업은 손선풍기를 팔아서 300만원의 이익을 남기게 된 것 이죠.

돈 상승

당기순이익

당기순이익은 모든 자산변동을 고려한 실제 기업의 자산변동입니다. 영업이익은 영업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입니다. 그러나 기업은 영업이익을 제외하고 여러가지 형태로 자산을 가지고 있죠. 다른 회사의 대주주일 수도 있고, 부동산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언급했던 모든 자산의 변동을 포함한 실제기업의 자산입니다.

당기순이익 계산 방법

영업이익 + (영업이익외손익 + 금융손익) = 당기순이익

영업이익외손익은 기업의 자산을 매각해서 들어온 손익입니다. 가지고 있는 부동산의 가격이 올라 팔아서 수익을 얻는 경우 당기순이익에 포함될 수 있죠. 금융손익은 배당금수익, 은행예금, 외환거래를 가지고 있다면 환차익등 금융상품으로 얻은 손익입니다.

즉,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의 차이점은 영업이익은 영업활동만 포함한다면 당기순이익은 자산변동의 모든것을 고려합니다.

분기/반기보고서를 보면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둘다 마이너스인 경우도 있고, 당기순이익만 마이너스인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영업이익이 마이너스라면 당기순이익도 마이너스일 가능성이 크죠.

영업이익은 마이너스가 아닌데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라면?

부채가 많은 경우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자로 빠져나가는 비용이 높은거죠. 또는 영업외 비용이나 매우 드물게 세금관련된 사항이 큰 경우도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영어로 Net Income, 영업이익은 영어로 Operating profit 입니다.

당기순이익의 Income은 ‘수익’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죠. 영업이익의 Operating은 ‘운영’ 이라는 뜻을 profit는 ‘이익’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Income과 profit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Income은 세금(tax)까지 포함한, 좀 더 넓은 의미의 수익이라고 보시면 되구요.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수익은 Profit 입니다.

그렇다면 당기순이익율이란?

당기순이익은 기업이 고스란히 기업 몫으로 가져간 돈입니다. 당기순이익율은 당기순이익이 얼마나 증가하고 있는지 볼 수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사업 수익성이 어느정도 성장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경우 쓰이는 지표랍니다. 1년 단위로 어느정도 증가/감소 하고 있는지 의미하죠.

당기순이익율은 이번해와 지난해 당기순이익 비교를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전년도 당기순이익과 올해 당기순이익 차이를 구하고, 해당 수치를 전년도 당기순이익으로 나눠주면 당기순이익율을 계산 할 수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증가율이 감소하면 기업 수익성이 축소되고 있음.

당기순이익증가율이 증가하면 기업 수익성이 성장하고 있음.

당연히 당기순이익율은 높을수록 좋겠죠? 당기순이익이 큰 상승을 보이면 사업규모가 크게 성장했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감소했다면 사업규모가 성장하지 못했다는 의미겠죠?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확인하기 위한 분기/반기 보고서 이해하기

이상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