헷지(hedge)란 무엇일까? (환헷지,전략, 뜻)

헷지

주식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부동산은 연일 신고가를 갱신하고, 금리는 1%도 안되는 상황에서 어쩔 수 없이 주식시장으로 돈이 몰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주식은 위험자산이라는 것을 꼭 염두해두셔야 합니다. 벌 수 있는만큼 잃을 수도 있다는 점 항상 머릿속에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될까요?

헷지(hedge)란?

Hedge란
Hedge 뜻

헷지(Hedge)는 명사 : 방지책, 장애 , 동사 : 산울타리를 두르다, 울타리를 만들다, 양쪽에 걸다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언가를 방지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주식투자를 할때 헷지(Hedge)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투자할때 위험에 대한 방지책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시장이 불안할때 금값이 오른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금은 안전자산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헷지(Hedge)전략은 분산투자개념입니다. 가지고 있는 자산의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해 헷지가 되는 다른 자산에 투자해 변동을 완화시킨다는 전략입니다.

환헷지

환헷지는 해외상품에 투자할때 염두해야 할 개념입니다. 해외상품에 투자하면 환율 하락/상승에 의해 수익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되고, 환율변동으로 투자손실 위험을 한정짓기위해 사용됩니다. 환헷지 상품도 있고 아닌 상품도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환헷지가 되는 상품을 환율이 1,100원일때 매수했다면 환매를 할때 환율이 1,000원이던 1,200원이던 1,100원으로 고정됩니다. 반대로 환헷지가 되지 않는 상품을 매수했다면 환율변동에 의해 환매했을때 수익률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환헷지 상품의 경우 운용수수료가 조금 더 붙게 됩니다. 최근에는 직접 해외계좌를 개설해 투자하시는 분들도 늘고 있습니다. 환율변동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헷지(hedge) ETF

주가하락을 방어할 있는 헷지 ETF는 무엇이 있을까요? 채권, 금, 달러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요새는 다양한 ETF 상품이 있기 때문에 원하는 곳에 투자하기 편해졌습니다.

*금 ETF 관련 글

*달러 ETF 관련 글

결론

워렌버핏의 투자철학은 ‘절대로 돈을 잃지말라’ 입니다. 즉, 주식투자에서 수익을 내는게 궁금적인 목표입니다. 물론, 하이리스크(High Risk)/하이리턴(High Return) 입니다. 그러나 꾸준히 수익을 내는 투자자는 리스크 관리에 철저했고, 하이리턴(High Return) 보다는 잃지 않는 투자를 해왔습니다.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서 헷지(Hedge) 전략은 매우중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식투자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변수가 많은 인생을 사는데 있어서 헷지(Hedge)를 통해 위험을 최소화 하는 것은 기본중 기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손절/익절 뜻 궁금하시면?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