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G(뱅가드) ETF 알아보기 (종류, 배당)

VIG ETF

미국에는 여러가지 ETF가 존재합니다. 주식투자를 하고 싶은데 기업을 직접 분석하기 위한 시간이 없을때, ETF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미국에서 유명한 뱅가드(Vanguard Dividend Appreciation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VIG(Vanguard) ETF란?

뱅가드에서 운영하고 있는 배당성장 ETF 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급하는 배당금이 점점 늘어납니다. 즉, 배당을 점점 늘리는 기업을 선별해서 ETF 포트폴리오에 넣고 운용하죠. 배당도 하는데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점 배당금액이 늘어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투자자로써 정말 매력적이죠?) 운용수수료는 0.06% 입니다. 국내ETF나 다른 ETF와 비교해봐도 절대 비싼 운용수수료가 아닙니다.

VIG(Vanguard) ETF 배당

분기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시가배당율은 대략 1.87% 이고, 1주를 보유하고 있을때 2.21달러 정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배당률만 보았을때는 고배당은 절대 아닙니다. 그러나 앞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기때문에 가치상승으로 인한 차익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즉, 꾸준히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죠. 국내에서 이렇게 운영하고 있는 ETF가 있을까요?

VIG(Vanguard) ETF 기업 종류

뱅가드에서 어떻게 기업을 고를까요? 10년이상 연속으로 배당금을 인상하고 있는 기업들을 찾습니다. (당연히 배당컷 기업은 제외되겠죠?) 과거 금융위기에도 배당금을 인상한 기업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훨씬 믿을만 합니다.

다음은 VIG TOP10 기업과 섹터 그래프입니다.

VIG SECTOR
VIG Top 10 Sectors
VIG 기업
VIG Top 10 Holdings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기업들이 보이죠. 해당 기업들을 개별로 매수하면 시드머니가 작은 투자자에게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ETF를 통해 다양한 기업에 분산투자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나 아마존같은 기업을 매수하고 싶었는데, 1주 가격이 너무 비싸서 고민했던 기억이 있네요. ETF를 통해서 투자를 하면 개별종목에 비해서 수익률은 떨어질 수 있지만 분산투자를 함으로써 더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결론

미국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ETF가 존재합니다. VIG와 함께 추천드릴 수 있는 ETF는 QQQ가 있는데요. QQQ, VIG같은 ETF를 매달 조금씩 적립식 매수를 하면 은행 예금/적금 이자보다 좋은 수익률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단기간 주식시장에서 큰 수익을 올리는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반대로 단기적으로 큰 손해를 입을 수도 있죠. 오랫동안 살아남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관점보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