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투자방법 알아보기 (ETF,골드바,KRX)

금 투자 방법

금 가격은 어디까지 오를까요.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금이나 주식에 돈이 몰리고 있는데요. 주식은 변동성이 심하고 위험자산에 속하기 때문에 투자를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일부는 금, 나머지는 주식이나 다른 위험자산에 투자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도 합니다.

금 가격 변화

글로벌 경제가 변화할때 마다 금 가격에 변화가 있었지만, 국내지수나 해외지수보다 변동폭은 적은편 입니다. 투자자에게 변동폭이 적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만큼 투자하는데 좀 더 안정적으로 접근 할 수 있습니다.

금 투자 방법

금 골드바

1)골드바

한국표준금거래소(KRX)에서 직접 골드바를 실물로 매수 할 수 있습니다. 은행에서 구입가능하지만 세금(수수료5%, 부가세10%)이 있습니다. 그리고 실물을 보관해야하기 때문에 보관료에 대한 부분도 생각해야합니다. 금을 투자하는 입장에서 바라봤을때 이렇게 실물로 가지고 있는 것은 좋은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2)금 통장

통장잔고를 보면 그램(g)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은행에서 금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돈을 입금하면 그만큼 그램(g)으로 통장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출금(?)을 하면 해당시기의 금시세에 맞게 해줍니다. 금통장의 수수료는 1% 입니다.

3)KRX

KRX 금시장은 증권사의 HTS를 통해 거래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가격을 확인하며 구매하고 팔 수가 있습니다. 금현물계좌만 개설하면 바로 매수/매도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비대면으로 가능합니다.) 금 통장은 수수료가 1%인 반면, KRX 금시장은 수수료가 0.2% 입니다. 거기에 매매차익에 대한 과세가 없고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도 제외됩니다.

4)금 ETF

ETF 거래를 통해 주식처럼 매수/매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버리지, 인버스 상품이 있기 때문에 상승/하락에 투자할 수 있고, 환헷지 상품도 있기때문에 환율리스크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상장 금ETF 보다 해외 금 ETF를 추천드립니다. (국내 금 ETF는 배당소득세 15.4%) 미국 금 ETF는 양도소득세가 250만원까지 공제가 되기 때문에 소액인 경우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외 금 ETF

GLD 그래프

-GLD(SPDR Gold Trust) ETF

State Street에서 운용하고 있고, 런던의 실물 골드바 가격을 추종하고, 운용수수료는 0.4% 입니다. 일일거래량은 12,000,000건을 훨씬 상회할 정도이며 시가총액은 국내 상장되어 있는 삼성전자우 보다 높습니다.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기 때문에 금방금방 현금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IAU 그래프

-IAU(iShare Gole Trust) ETF

BlackRock에서 운용하고 있는 금 ETF상품입니다. 자산규모는 21억 달러 정도이고, 평균 거래량은 28,000,000건정도 됩니다. 운용수수료는 0.25%이고 GLD보다 0.15% 저렵합니다. 그리고 가격도 10분의1 수준이기때문에 개인이 거래하기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결론

안전자산으로 분류되기때문에 채권과 함께 안전한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이 선호합니다. 미국의 S&P 500지수와 반대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헷지용으로 많이 매수합니다. 시장상황이 나빠지면 안전자산 선호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가격이 올라가고 좋아지면 가격은 하락하게 되죠. 금 ETF 투자를 고려한다면 세금등을 생각했을때 GLD 또는 IAU ETF가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