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 실적발표 시즌 알아보기 (어닝서프라이즈, 어닝쇼크)

분기실적발표

얼마전 기업실적 발표가 있었습니다. 어닝서프라이즈를 보여준 기업도 있고, 생각보다 실적이 저조한 어닝쇼크 기업도 있습니다. 실적이 좋은 기업은 결국 주식가격이 올라갈 수 밖에 없는데요. (일반적인 경우라면..) 피같내돈으로 매수한 기업이 경영실적이 악화되거나 경쟁사의 등장으로 실적이 나쁘면, 주식가격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분기마다 내가 투자한 기업의 실적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어닝(Earning)

[Earning : 벌다, 소득, 수입]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어닝은 기업의 실적을 의미합니다.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로 나뉘어지며, 법적 기한내로 발표하는 시기가 실적시즌입니다. 일반적으로 당해년도와 전년동기를 비교해서 어닝쇼크/어닝서프라이즈라고 불리게 되는데요.

어닝쇼크 (Earning Shock) : 실적이 시장 예상치를 밑도는 경우, 주식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닝서프라이즈 (Earning Suprise) : 실적이 시장예상치를 뛰어넘는경우, 주식가격이 크게 상승 할 수 있습니다.

어닝쇼크라고 해서 꼭 주식가격이 하락하는 것은 아니고, 어닝서프라이즈라고 해서 상승하는건 아닙니다. 이미 이벤트가 반영된 상황일수도 있고, 다른 상황에 의해서 주식가격이 상승/하락한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실적공시는 언제?

각 분기별 종료 45일 이내 실적을 공시해야 됩니다. 매년 실적의 마지막 4분기(4Q)는 마지막날부터 90일이내 발표해야됩니다.

1분기 : 4월1일부터 5월 15일

2분기 : 7월1일부터 8월15일

3분기 : 10월1일부터 11월15일

4분기 : 1월2일부터 3월30일

보통 기업들은 기한 마지막날 실적발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빠르게 실적발표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DART(금융감독원 전자공시스템)을 이용하면 됩니다.

이상 실적시즌에 대한 내용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