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주인수권이란? (매매,가격)

신주인수권이란

유상증자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신주인수권을 이해하기 위해서 유상증자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유상증자 3가지

유상증자는 주주 주금납입으로 신주를 발행하는 방법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주주에게 돈을 받고 주식을 파는 것 이죠. 주식자본은 증가하게 되구요. 일반적으로 자금조달을 위해 채권발행,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데요. 원금과 이자를 갚아나가야하죠. 그러나 유상증자는 상환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1)일반공모방식 – 불특정 다수에게 공모주 청약을통해 신주발행하고 파는 방식

2)주주배정방식 – 기존 주주에게 신주를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방식

3)제3자배정방식 – 기업의특정관계자 (기업임원, 거래처) 등에게 신주인수권을 파는방식

위 3가지 방식 중 신주인수권은 주주배정방식에 해당됩니다.

유상증자, 무상증자에 대해서 좀 더 알고싶다면

컴퓨터_돋보기

신주인수권이란?

미래에 발행하는 주식을 인수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당연히 공짜는 아니고 권리행사기간에 정해진 행사가격으로 주식을 인수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설명했다시피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조달을 할 때 증자 참여를 위해 부여합니다. 신주인수권 매매도 이뤄집니다.

신주를 인수하는 가격은 주식시가보다 낮기때문에 투자자는 주식가격이 신주가격보다 높아지면 주식을 받고 차익을 챙겨가는 것 입니다. 즉, 투자자가 신주 행사가격이 8천원일때 가지고 있다면 해당종목이 1만원일때 권리를 행사하면 2천원의 차익을 챙기는 셈입니다. 투자자는 주식을 8천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가가 오를수록 이익을 얻게되는 것 입니다.

코스닥지수

신주인수권 매매

신주인수권 매매제도는 신주인수권증서를 증권거래소를 통해 매수/매도할 수 있게 만든제도입니다. 상장기업이 주주배정방식으로 유상증자를 진행하면 기존주주가 우선적으로 신주인수권을 갖게되는데, 유가증권형태로 거래를 할 수있게 한 것 입니다. 기존주주는 청약을 하지 않아도 유상증자 권리를 가지고 있고, 그 외의 투자자도 기존주주가 가지고 있는 신주인수권을 매수해서 유상증자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과거 신주인수권증서 상장제도가 있었지만 활성화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유상증자할때 신주인수원증서 제도를 통해 매수/매수 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신주인수권매매 기한

유상증자 권리락 날짜부터 시작해 신주청약일까지 입니다. 일반투자자들이 기존주주가 가지고 있는 신주인수권권리를 매매할 수 있습니다. 유상증자 신주인수권매매 라고 불리죠.

신주인수권 거래절차

신주인수권증서 교부 > 신주인수권증서 상장 > 신주인수권증서 매매 > 신주인수권증서 상장 폐지 > 유상증자 청약

이상 신주인수권에 대한 내용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