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증자 유상증자 뜻 알아보기 (효과, 이유)

무상증자_유상증자

기업은 회사를 운영하다가 자금조달이 필요하면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무상증자, 유상증자도 그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무상증자와 유상증자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 진행합니다.

증자 뜻

증자는 무엇일까요? 주식을 발행하고 회사 자본금을 증식 시키는 것을 의미해요. 일반적으로 자금조달을 위한 방법은 크게 2가지 정도 있습니다. 신주발행, 자금차입이 있습니다. 증자는 바로 신주발행입니다.

주식 그래프

무상증자 뜻

무상증자는 말 그대로 무상으로 증자되는 것을 말합니다. 주주에게 주식대금을 받지 않고 주식을 늘려주는 것 입니다. 무상증자를 하면 발행주식수가 늘어나고 자본금도 늘어나게 됩니다. 늘어난 자본금을 통해 기업 보유자산이 재평가되고 차액적립금 또는 이익잉여금을 자본으로 전입하게 됩니다.

이익잉여금 일부를 자본금으로 옮기는 과정으로 자본금, 발행주식수가 증가합니다. 그러나 회사의 자산이 변하지는 않습니다. 자본금으로 옮겨진 수량만큼 돈을 주식으로 환산하고 주주들에게 나눠주기 때문이죠. 즉, 회사가 가지고 있는 자본이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무상증자 이유

기업의 자본이 늘어나지 않는데 무상증자를 하는이유는 무엇일까요.

3가지 이유로 기업주가관리, 이미지관리, 유동성 문제해결 등이 있습니다. 주주들에게 주식을 무상으로 나눠주기 때문에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익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옮기는 것은 잉여금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가격 상승을 의미하는 호재로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그래프01

유상증자 뜻

무상증자는 주식자본은 늘어나지만 실재산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유상증자는 주주의 주금납입으로 신주를 발행합니다. 즉, 주주들에게 돈을 받고 주식을 파는 것 입니다. 그로인해 주식자본을 증가합니다.

기업은 자금조달을 위해 은행에서 돈을 빌리거나 채권을 발행해서 자금을 마련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자, 원금도 갚아야하죠. 그러나 유상증자를 하면 원금이나 이자를 상환하는 부담이 없습니다.

거래정지 사유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유상증자 3가지 방식

1)주주우선공모 또는 주주배정방식 : 기존 주주에게 신주를 살 수 있는 권리를 주는 방식

2)일반공모방식 : 불특정 다수에게 공모주 청약으로 신주를 발행해서 파는 방식

3)제3자 배정방식 : 기업의 임원, 거래처, 기업의 특정관계자에게 신주인수권을 줘서 파는 방식

3가지가 있고, 1가지 방식을 택하거나 2가지 이상 섞어서 사용합니다.

주식그래프02

유상증자 효과

유상증자는 단기적으로 악재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자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영업이익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발행주식수가 늘어나 주당순이익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그리고 시장상황도 중요합니다. 유동성이 낮을때는 수요가 더 적기때문에 주식가격이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반대로 유동성이 높다면 유상증자는 호재가 될 수 있겠죠. 유동성이 높다는 것은 주식을 사려고 하는 투자자들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공급은 많지만 주가하락의 가능성이 적어지게 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