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차이점 무엇일까요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국내 부동의 1위기업 삼성전자.

동학개미 운동으로 삼성전자 매수 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2가지가 있죠.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주린이 입장에서 삼성전자우는 뭐지? 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의결권이 있는 보통주, 삼성전자우는 의결권이 없는 우선주 입니다.

주식시장


보통주

보통주는 말 그대로 보통의 주식입니다.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는 주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것은 이익의 분배나 배당같은 권리내용이 없는 주식을 의미합니다.

우선주

주식회사는 주주총회에서 재산분배 수익의 배당, 의결권행사 같은 내용이 다른 형태의 주식을 발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우선이 입니다. 삼성전자우도 이런 우선주 입니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가격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가격

삼성전자(보통주)와 삼성전자우(우선주) 차이점


1) 배당

배당은 기업에서 영업활동을 통해 이익이 생겼을때, 이익금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분배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실적분석표 등을 보시면 배당관련된 항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배당은 현금의 배당금 또는 지분의 배당주로 지급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경우 배당금 형태로 주주들에게 분배가 됩니다. 주식을 특정일까지 소유하면 배당을 주는데 배당기준일 이라고 표현되며, 배당일까지 삼성전자(주식)를 보유하고 있다면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주의 경우 보통주보다 배당금 분배 권한에 앞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주총회에 참석해서 본인 주장을 어필하고 싶다면 보통주를 사면 되고, 배당금을 조금이라도 더 받고 싶다면 삼성전자우(우선주)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개인이라면 의결권 대신 배당금을 선택해서 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삼성화재와 삼성화재우 가격
삼성화재와 삼성화재우 가격


2)의결권

위 배당을 설명하면서 의결권에 대한 내용도 설명드렸는데요. 보통주와 우선주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이 의결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의결권을 뜻 풀이로 보면 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 입니다. 보통주를 가지고 있다면 주주총회에 참석해서 본인의 의견을 강력하게 어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영진이 무능하거나 경영 스타일이 마음에 들지않는다면 질타를 할 수도 있죠. 그리고 주식평등원칙에 의거해 주식수에 비례해서 의결권을 가지게 됩니다. (주식수 : 의결권) 즉, 1주당 1의결권 입니다. 삼성전자우는 의결권이 없는 우선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가격

보통주와 우선주는 가격이 다릅니다. 그래서 어떤 것을 사야할지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일반적으로 보통주가 권리를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이 더 비쌉니다. 시가총액도 당연히 더 낮겠죠. 이번에 우선주 위주로 폭등했던 시기가 있었는데요. 삼성중공업우 같은 경우에는 몇배 이상이 단기에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일반적인경우 보통주가 우선주보다 20%정도 더 비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 그래프와 사람


결론

개인이라면 보통주보다는 우선주를 매수하는게 좋은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주주총회에 가서 본인의 의견을 주장해야될일은 없을 가능성이크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의결권 보다는 배당을 조금 더 주는 우선주를 매수하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이듭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