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입문서 추천 알아보기 (현명한투자자, 가치투자의비밀, 위대한기업에 투자하라, 워렌버핏)

주식서적입문서

주식을 입문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시점 입니다. 주식의 ‘주’자도 모르는 친구들이 주식 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되냐고, 어떤 증권앱을 설치해야 되냐고, 어디가 수수료가 싸냐고, 종목좀 추천해 달라고 등등 연락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주식을 시작하려면 일단 가볍게라도 기업을 매수해 보는게 좋습니다. 소액이지만 매수/매도를 해보면서 느껴보는 것 인데요. 나중에 시드머니가 커지게 된다면 펀더멘털이 있어야 버틸 수 있기 때문에 공부를 하는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액으로는 누구나 묻지마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금액이 커지면 쫄리는 법이죠. 조금만 떨어져도 손절하는데, 또 욕심은 커서 등락이 심한 종목을 매수/매도 하려고 합니다. 누군가의 추천이나 잘 모르고 주식을 투자하려는 분들은 매수/매도 전 꼭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인 주식 용어부터 재무재표, 펀더멘털까지 말이죠. 

오늘은 주린이들을 위한 주식 입문서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언급한 책들은 제가 과거에 읽었고 좋은 영향을 받았던 책 입니다. 단기적인 차트분석같은 책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주식 입문서 추천

현명한투자자_책
현명한 투자자

1.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

벤저민 그레이엄은 1894년 생으로 가치투자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되는 것인지, 이론을 만든 사람입니다. 우리에게 유명한 워렌버핏이 그의 제자라고 합니다. 버핏은 ‘현명한 투자자’를 읽고 크게 감명받아 저자에게 찾아갈 생각까지 했다고 합니다. ‘현명한 투자자’는 주식을 오랫동안 했던분이라면 한번쯤 들어봤거나 읽어봤을 고전 입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가치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꼭 읽어야할 필독서입니다. 처음에 원전을 읽어보려고 도전해 봤으나 쉽지 않아서 요약판으로 읽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의 투자이론과 전략은 매우 오래되었지만, 현재까지 좋은 영향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가치투자의비밀_책
가치투자의 비밀

2. 크리스토퍼 브라운 가치투자의 비밀

놀랍게도 워렌버핏과 벤저민 그레이엄이 그의 고객이었습니다. 트위디 브라운 투자사의 대표였던 크리스토퍼 브라운의 가치투자 책입니다. 가치투자의 대가였던 두 사람이 고객이었다면 말 다했죠? 그가 했던 유명한 말중 ‘쇠고기 등심을 사는것처럼 주식을 사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무슨 뜻일까요? 쇠고기 등심을 살때 사람들은 저렴한 가격에 사기 위해서 알아보고 세일 기간을 기다립니다. 그러나 주식을 살때는 가격이 높던지 낮던지 무작정 뛰어드는 사람들이 많죠. 좋은 기업의 주식이 바겐세일을 하고 있다면 과감하게 용기를 내어 매수해야 합니다. 

위대한기업에 투자하라_책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3.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책의 저자는 필립 피셔 입니다. 워렌버핏의 또 다른 스승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필립 피셔는 미래의 잠재력을 보고 크게 성장할 기업에 투자를 합니다. 벤자민 그레이엄은 저평가주에 가치투자를 하는 스타일이라고 볼 때 조금은 다르죠. 미래에 성장할 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꼭 봐야할 책 입니다. 성장성이 좋은 기업을 찾기 위한 노하우 15가지를 찾고, 투자하라는 것이 책의 핵심입니다.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_책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4.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미국주식을 투자하고 있다면 한번쯤 들어봤을 뱅가드 투자그룹의 대표 존 보글이 집필한 책 입니다. 뱅가드 투자그룹은 운용자산이 5,000조가 넘는 크고 유명한 투자그룹 입니다. 워렌버핏도 그를 존경하며 인덱스 펀드의 창시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다소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라는 말은 좀 이상하게 들리죠. 그러나 과거의 지수를 생각해 보면 끊임없는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그 상승폭과 동일한 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장기투자를 한다면 누구나 쉽게 수익을 가져 갈 수 있는 가장 완벽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의 등락폭에 흔들리고 싶지 않은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성공적인 투자전략은 소액으로 국가의 좋은 주식을 골고루 보유하는 것이다’ 라는 명언을 했습니다.

주식에 장기투자하라_책
주식에 장기투자하라

5. 주식에 장기투자하라

와튼스쿨의 제레미 시겔교수의 책으로 ‘주식시장의 과거로 배우지 않은 투자자에게 미래는 없다’ 라는 말을 해서 유명해졌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장기투자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고 과거 역사를 통해서 장기투자의 효과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개미투자자로 기관이나 외국인을 상대로 이기고 싶은 투자를 하고 싶다면 꼭 읽어봐야할 책 입니다.

돈뜨겁게사랑하고차갑게다루어라_책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6.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뤄라

유럽의 유명한 투자대가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책으로 미국의 워렌버핏과 비교대상이 되곤합니다. 그의 투자방식은 대담하고 용기가 있습니다. 큰 역경으로 인해(전쟁, 팬데믹 등등) 폭락한 주식이나 채권을 매수하고 가망이 없는 자동차 회사에 투자해서 복구과정 속에서 크게 수익을 거둡니다. 강인하고 참신한 발상으로 대중심리에 역행하는 투자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증권분석_책
증권분석

7. 벤자민 그레이엄 증권분석

증권분석은 벤자민 그레이엄, 데이비드 도드의 책 입니다. 1934년에 처음 출간되었고 아직까지 많은 투자자들의 고전으로 유명합니다. 가치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꼭 읽어봐야 합니다. 벤저민 그레이엄은 ‘증권분석’을 통해 내재가치가 높은 기업과 저평가된 주식을 찾는 기본적은 개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벤저민 그레이엄은 ‘좋은 투자대상은 투기대상으로도 매력적이다’ 라는 재미있는 말을 하기도 했는데요. 높은 주당순이익이나 좋은 재무구조, 좋은 경영진 역시 기업 매수를 위한 중요한 기준이라고 했습니다. 

결론

이상 주식 입문서 라고 볼 수 있는 몇가지 서적들을 알아봤습니다. 국내 서적보다는 역사가 더 깊은 미국시장의 투자 대가들의 책 위주로 추천을 해드렸습니다. 단기적인 관점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 중요한 책들 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투자에서 큰 수익을 얻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장기투자라는 점 꼭 알아두셨으면 좋겠구요. 흔들리지 않고 강인한 투자멘탈을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국내서적도 좀 추천해 드리고 싶은데 제가 읽었던 책이 몇개 없어서요. 읽어보고 좋은 책들이 있으면 다음 포스팅에서 국내서적 위주로 추천해드려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