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스(VIX) 지수란? 활용법은? (변동성, 공포지수)

VIX지수란 텍스트

2020년 3월 주식시장이 크게 폭락했습니다. 기회로 알고 뛰어든 사람도 있고, 도망친 사람도 있죠. 큰 폭락이 올때 관심있게 봐야하는 지수가 있습니다. 시장의 변동성과 공포와 연관된 지수가 있는데, 빅스(VIX) 지수 입니다. 국내지수는 아니고, 미국의 S&P 500 지수 옵션가격 향후 30일의 변동성의 기대를 나타내는 지수 입니다. 

빅스(VIX) 지수란?

VIX는 Volatility Index 입니다. 시카고옵션거래소에서 1993년 부터 제공했습니다. 우리나라 인버스 상품처럼 증시지수와 반대로 움직입니다. 그래서 이번 코로나사태때 큰폭으로 상승했죠.


VIX 지수는 미국 듀크대학 로보트 웨일리 교수가 1993년에 만들었습니다. S&P 500 옵션지수에 대한 향후 30일동안 변동성에 대한 투자기대 지수를 나타낼 수 있게 개발했죠. VIX가 20% 라면 미래에 주가가 20%의 등락이 있을거라고 예상하는 투자자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VIX지수는 미래 시장지수 예측에 활용됩니다. S&P 500의 완벽한 선행지수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짧은 기간의 방향성을 확인 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지수입니다.

VIX지수 그래프00
VIX지수 코로나 3월16일

빅스(VIX)지수 활용법

VIX 지수가 20 ~ 30 이면 변동성 지수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30보다 높으면 변동성이커고 시장의 공포지수가 올라간다고 볼 수 있죠. 2008년 미국의 리먼브라더스 사태때 89.86을 기록했고, 코로나에 3월 16일 82.69까지 올라갔습니다. 1997년 외환위기때 38.20이었던 것을 감안하면,얼마나 높은 수치인지 보여주고 있죠. 펀드사도 VIX지수를 통해 지금 얼마나 시장이 변동성이 크고 위험한지 판단할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VIX 지수에 대한 중요도가 점점 올라가고 있습니다. VIX 지수를 통해 고점인지 저점인지 판단해서 매수/매도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도 있다고 해요. 

VIX지수 그래프

결론

시장의 변동성이 클때, 투자해볼만한 지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상승하는 시장보다 크게 폭락하고 있는 시장에서 빅스(VIX) 지수에 투자하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가 있죠. 상승은 더디게 올라가는 경우가 많고, 폭락은 시장참여자들이 어떻게 해볼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공포심과 함께 빅스(VIX) 지수는 큰 상승을 하게 됩니다. 빅스(VIX) 지수와 함께 시장의 상황을 예측할 수 있는 지수로 스큐지수가 있습니다. Skew Index는 풋, 콜옵션의 거래차이를 측정해서 시장의 변화를 예상하는 지수랍니다. 

시장 투자자들은 미래의 지수를 예측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지수, 지표 참고합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예측범위라서 너무 맹신하는 것은 투자실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안전한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Skew Index 궁금하시면.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