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주란? 보통주와 차이점 알아보기

우선주란
우선주란?

종목에 ‘우’ 가 붙으면?

최근에 주식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식의 주 자도 잘 모르는 친구들이 주식 시작한다면 뭐 사야되는지, 입금 어떻게 하는지, 어느 증권사가 좋은지 물어봅니다. 그리고 주식에 대해서 꼭 듣는 질문이 있는데요. 바로, 종목중에서 ‘우’ 자가 붙은 종목이 뭐냐고 꼭 물어봅니다. 저도 처음 주식을 시작할때 종목중에서 삼성전자우, 삼성화재우, 현대차우 등등 ‘우’ 자가 붙어있는 종목을 보고, ‘이건뭐지?’ 라는 의문을 가지면서 검색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가격은 보통주에 비해서 조금 더 싸고, 그래프를 보면 비슷하게 움직이고, 시가총액도 있고 순위도 있고.

우선주 설명
우선주 설명

우선주란?

‘우’는 우선주, 우선권 이라고 해석 할 수 있는데요. 우선주는 보통주에 비해서 조금 특별한 우선권을 가지고 있는 주식입니다. 우선권을 가지고 있지만 주주총회에서 권리를 행사 할 수 있는 의결권이 없죠. 드라마 같은데 보면 주주총회 하는 장면 몇번 보셨죠. 돈 많은 재벌의 2세들이 주주총회에서 싸우고 이겨서 회사를 가지고 뺐기고 뭐 그런 내용인데요. 우선주는 이런 권리가 없는데신 배당을 조금 더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선주는 보통주와 비교했을때 선순위 변제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진청산이 아니라면 회사가 망하는 경우 회사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우선주가 가지고 있는 선순위 변제권은 큰 의미가 없답니다.

보통주 설명
보통주 설명

우선주 종류

참가적 우선주, 누적적 우선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참가적 우선주는 특정비율로 우선배당을 받았는데 이익이 남으면 보통주와 함께 추가적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없다면 비참가적 우선주입니다. 누적적 우선주는 당해영업연도에 소정의 우선배당을 받지 못하면 그 다음해 영업연도에 보상받을 수 있는 누적적 우선주가 있습니다. 

미국서머타임 알고 계신가요?

우선주 사진

우선주 가격

보통주와 우선주의 움직임은 비슷합니다. 그러나 모든 종목들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얼마전에도 우선주가 급등하는 장세가 있었는데요. ‘삼성중공업우’가 대표적 이죠. 과거 비트코인이 떡상(?) 했을때와 비슷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런 상황의 연출이 가능했던건 우선주의 시가총액이 작고, 주식수가 적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본금이 있는 무리들이 달려들어서 주가를 조작하는 일이 흔합니다. 

주요 주주들이 의결권을 가지고 있는 우선주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작전세력이 붙어서 가격을 마음대로 올렸다가 내리는 경우가 많죠. 보통은 의결권이 없기때문에 보통주보다 가격이 낮습니다. 하지만 우선주 배당률이 높거나 대주주가 가지고 있는 보통주의 비율이 너무 높다면 의결권이 의미가 없기 때문에 우선주가 보통주의 가격보다 높아지기도 합니다.

이상 우선주 관련된 내용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